네이버 다음은 다음?… 오세정 의원 "다음도 부를 수 있어"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 첫번째)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네이버 서비스 개혁방안 토론회에서 네이버 뉴스 정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김동욱 기자 gphoto@etnews.com
한성숙 네이버 대표(오른쪽 첫번째)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네이버 서비스 개혁방안 토론회에서 네이버 뉴스 정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진=김동욱 기자 gphoto@etnews.com

네이버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으로 시작된 정치권의 포털 규제 칼끝이 다음(카카오)으로 향할지 주목된다.

오세정 바른미래당 포털개혁TF 단장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네이버 서비스 개혁방안 토론회'에서 “다음도 네이버와 똑같은 문제가 있다”면서 “네이버가 다음에 비해 심하게 손해 보는 것처럼 보이면 불러 따라가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장 1위라는 이유로 네이버에 집중된 정치권과 여론의 화살을 의식했다.

오 단장은 “다음이 사기업이고 일단은 영향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양성 면에서 두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5월 네이버가 발표한 뉴스정책 개선안 진행상황을 듣고자 마련됐다.

바른미래당 포털개혁TF는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 이후 뉴스 서비스 해결 위해 구성됐다. TF는 최근 발의된 아웃링크 법안처럼 강제 규제보다는 기업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포털개혁TF 소속 신용현 의원은 “네이버의 사회적 책무가 갈수록 커진다”며 “네이버가 경쟁력 유지하려면 정치적 소모 논쟁에서 자유로워야 하기에 스스로 개선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채이배 의원도 “네이버는 기술력을 통해 성장한 결과, 시장 지배적 지위를 얻게 됐다”면서 “뉴스제공, 온라인 쇼핑, 부동산 불공정 거래 등 논란이 있지만 기업 스스로 지속가능경영 위해 분발해달라”고 당부했다.

정치권에서 시작된 논란을 최대한 잠재우려는 듯 네이버는 이날 한성숙 대표를 비롯해 채선주 부사장, 유봉석 전무, 원윤식 상무까지 경영진이 총출동했다.

한 대표는 “지난 5월에 발표한 뉴스 서비스 정책과 방향성에 대해 얘기했다”면서 “해외 사이트도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부 사업구조까지 변경하는 상황이라 내부적으로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 모바일 메인 화면에서 뉴스를 빼는 초강수 정책은 9월 안에 마무리 한다는 계획이다.

유 전무는 “개선방안 발표 이후 뉴스 대신 전면에 내세울 콘텐츠를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면서 “약속한 9월까지 새로운 네이버 메인 화면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