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석제범 IITP 센터장 "IITP 전문성 무기로 연구재단과 시너지 낼 것"

“IITP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기관입니다. 본질은 바뀌지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전문 역량을 발휘해 국가 ICT 연구개발(R&D) 분야 발전에 기여할 것입니다.”

석제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 센터장은 취임 초인 지난 1월부터 IITP가 가진 '불변의 강점'으로 ICT 전문성을 꼽았다. ICT R&D 분야에서는 IITP만큼 폭넓고 깊게 관여한 곳이 없다고 자신했다.

IITP는 2014년 출범해 당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에 분산돼 있던 ICT R&D 업무를 이관 받아 총괄하고 있다. 연간 1조원에 달하는 예산을 집행·관리하며 관련 분야 대소사를 전담하는 핵심 조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석제범 IITP 센터장은 기관이 2014년 출범 후 ICT R&D 분야에서 대소사를 전담하며 전문성을 쌓아왔다고 밝혔다.
석제범 IITP 센터장은 기관이 2014년 출범 후 ICT R&D 분야에서 대소사를 전담하며 전문성을 쌓아왔다고 밝혔다.

석 센터장은 이런 전문성이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연구관리 전문기관 통합 이후에도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연구관리 전문기관 통폐합을 추진해왔다. 서로 동떨어져 있는 연구관리 분야 '심판'을 한 데 모으자는 취지다. IITP도 한국연구재단 산하로 재편돼 내년 1월부터 통합전문기관 운영이 시작될 예정이다.

석 센터장은 이에 대해 “IITP는 ICT R&D 특화 기획·평가·관리를 비롯해 사업화 지원과 인력 양성 기반 조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패키지 형태로 진행해 왔다”며 “그동안 구축한 전문성을 감안해 연구재단 산하에서 기존 역할을 유지·강화하는 쪽으로 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전문성에 뿌리를 둔 IITP의 기관 역할은 유지될 것으로 믿는다고 설명이다.

물론 아무런 추가 노력 없이 결과만 기다릴 생각은 없다. 부단한 노력으로 정부부처와 국민으로부터 전문성과 역량을 인정받고, 신뢰를 쌓는 노력에도 나선다.

석제범 IITP 센터장
석제범 IITP 센터장

핵심은 기관 미션인 R&D 기획 및 평가관리 강화다. 기획 분야에서는 국민 생활에 밀접한 '사회문제 해결형 R&D'를 확대한다. 현재 올바른 사회문제 도출 및 정의를 위해 시민단체 인사를 포함한 구체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현장의 연구 자율성을 강조한 R&D도 확대할 방침이다. 청년 채용 및 일자리 창출을 늘리는 방안 마련에도 힘을 보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준비한 'ICT R&D 혁신전략'과 연계해 이를 수행한다. 혁신전략은 국민생활문제 해결형 R&D 강화, 도전적 고위험 기술개발 집중, 예산 결정단계 연구자 참여 확대 등 내용을 담고 있다.

평가관리 측면에서는 지원대상을 상시 모니터링하는 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다방면의 루트로 대상을 면밀하게 관찰해 혹시 모를 비위에 대응하는 제도적 장치를 만든다는 것이다.

석 센터장은 이런 노력이 향후 연구재단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연구재단과 IITP의 역할은 서로 차별화 돼 있다”며 “적극 협력하면서 다양한 노력으로 전문성을 보장받으면 ICT 분야를 비롯한 과학기술 전 분야 연구관리에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