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너젠, 클라우드 기반의 ESS 연계용 통합 플랫폼 서비스 선봬

ESS의 효율적 운용으로 에너지 절감과 전력 품질, 공급의 안정성 확보할 수 있어

㈜시너젠, 클라우드 기반의 ESS 연계용 통합 플랫폼 서비스 선봬

에너지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블랙아웃과 같은 사태가 흔해지면서 에너지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해 보다 스마트하게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많은 곳에서 도입하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IoT 기반의 에너지 솔루션 전문 기업 ㈜시너젠이 ESS연계용 통합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다.
 
‘EnerMONS v1.0’는 ESS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로, 별도로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어 경제적이다. 또한 빌딩과 공장, 태양광, 풍력, 중소기업 등 필요로 하는 곳의 특성을 고려해 적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너젠 관계자는 “EnerMONS는 ESS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 모니터링이 가능하여 구축에 대한 시간과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다”라며 “에너지 관리를 위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에너지 절감 컨설팅과 경제성 분석에 도움을 준다”라고 전했다.
 
EnerMONS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인 ‘건물용&공장용 에너지 절감용 솔루션’은 심야전기를 저장해 전력 피크 시 PeakShaving&Peakshifting 기술을 적용,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배터리·PCS 순시 감시와 충전·방전 제어, ESS 효율 및 편익 요금 산출, 무정전 서비스 공급 활용 등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건물과 공장의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한 상태를 관리하기 위한 ‘FEMS&BEMS’와 태양광이나 풍력 연계용 ESS 설비를 구축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전기 재판매를 통해 추가 수익을 얻도록 돕는 ‘신재생에너지(태양광·풍력 연계형) 연계용 솔루션’ 카테고리도 마련되어 있다.
 
전력 품질 및 공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에너지원 관리 솔루션 ‘독립형·계통형 마이크로그리드’와 ESS의 경제성과 에너지 사용 패턴 분석 등 각종 데이터를 제공하는 ‘에너지절감 컨설팅 및 경제성 분석’, 중소 건물 및 기업을 위한 저가형 ‘Cloud EMS’ 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한편 시너젠은 에너지 수요 관리 연구 과제 및 스마트그리드(ESS) 보급 사업을 수행하고, 2017년 서울시와 중소기업지원기관인 SBA(서울산업진흥원)으로부터 하이서울브랜드기업으로 선정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기업이다.
 
현재까지 IoT 기반의 스마트 환경을 위한 에너지 응용 기술을 바탕으로 ‘Light-Office’와 ‘EMS Battery’, ‘Video Analysis’ 등을 개발했으며, ESS 전문 기술과 관련 산업 정책을 토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신지선 기자 (js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