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네트워크(Ankr), 플라즈마를 이용한 확장성 해결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앵커네트워크(Ankr), 플라즈마를 이용한 확장성 해결

최근 ICO 트랜드는 피체인, 쿼크체인, 질리카, 팬텀 등과 같이 확장성, 속도 그리고 보안강화다.

Ankr Netwoek(이하 앵커)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앵커가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상의 서버를 통하여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컨텐츠 사용 등 IT 관련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유지비용이 및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기업들이 주로 독식하는 상황이며, 앵커는 이러한 독식구조를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저렴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최근 블록체인 업계에서 확장성과 속도가 트랜드가 된 주된 이유 중 하나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의 전송지연 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앵커 역시 플라즈마 사이드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멀티 플라즈마체인 구현을 통해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개별 사이드 체인에서 응용 프로그램 각각의 스마트컨트랙트를 처리하여 트랜잭션(전송)이 메인 체인에 집중되는 것을 방지한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합의구조;
PoUW(Proof of Useful Work) 방식은 해당 업체만의 장점이다.

PoUW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통한 무단 액세스 및 수정으로부터 핵심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으며, 또한 기밀유지 및 무결성유지를 위한 응용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합법적인 소프트웨어가 플랫폼 리소스 사용을 예약 및 관리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중요한 코드 및 데이터를 보호하게 된다.

이처럼 앵커의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은 일반 컴퓨팅 시스템과는 다른 차별성을 통한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으며, 자체 합의구조 사용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