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므누신 재무장관, 무역협상 진전위해 대중관세 철회 제안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중무역 협상 고위급회담이 이달 말 미 워싱턴DC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미 행정부 내에서 협상 타결 전에 기존에 부과한 대중 관세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제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대중 협상파인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무역협상과 관련한 일련의 내부 전략회의에서 이미 부과한 대중 관세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류허 부총리가 30~31일 워싱턴DC를 방문해 후속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다. 류 부총리와의 협상에서 '관세 철회' 카드로 중국의 양보를 끌어내자는 구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보도가 전해지면서 이날 뉴욕증시는 장중 상승폭을 키웠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해 7~8월 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 같은 해 9월 24일부터는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일 아르헨티나에서 회동, '90일간 휴전'에 합의한 가운데 미국은 협상 타결에 실패할 경우 휴전 기간 종료와 함께 오는 3월2일부터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5%로 인상할 것이라고 예고한 상태다.

므누신 장관의 제안은 대중 무역협상 대표이자 강경파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의 저항에 직면해 있다고 WSJ은 설명했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중국에 대한 관세 철회가 '나약함'의 표시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다만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오는 3월 1일 까지 중국과 협상을 타결하면 그때 일부 관세를 철회할 수 있다는 다소 누그러진 태도도 보이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이 같은 논의는 트럼프 대통령에게까지는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WSJ은 과거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므누신 장관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의 편을 자주 들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합의를 원하고 있으며 라이트하이저 대표에게 합의 도출을 압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