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투르크멘 '가스화학 플랜트' 방문…후속 신규 사업 수주지원 '총력'

투르크메니스탄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수도에서 북서쪽 500km 떨어진 투르크멘바시에 위치한 '키얀리 가스화학 플랜트'를 방문, 후속 사업기회를 모색했다.

이날 방문에는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도 전 일정에 동행하며 양국 경제협력에 관심을 표명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출처:청와대>

키얀리 플랜트는 현대엔지니어링·LG상사 컨소시엄 등 우리나라 기업이 수주해 건설한 30억달러(3조4000억원) 규모 플랜트다. 대기업과 124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부지면적이 잠실종합운동장의 3배 수준(80만9720㎡)인 중앙아시아 지역 최대 규모다. 착공한 지 47개월 만인 지난해 10월에 완공했다.

청와대 측은 “사막이라는 척박한 환경 속에서 하루평균 5000여 명이 투입된 대형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47개월 간 무재해로 완료했다”며 “한국의 우수한 건설 기술력이 증명된 사례”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성실함과 기술력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국내 기업인을 격려했다. 현장소장으로부터 건설 경과와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플랜트 주요시설인 고밀도폴리에틸렌 및 폴리프로필렌 생산시설 등을 시찰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현장방문으로 '키얀리 플랜트 생산물 판매사업' '키얀리 생산물을 활용한 합성섬유 협력사업 발굴협력' 등 관련 후속사업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투르크메니스탄에서 우리 기업이 수주를 추진 중인 △MTO 플랜트 건설(20억달러) △다쇼구즈 PVC 플랜트 건설(15억달러) △GTL(가스액화) 플랜트 건설(38억8000달러) 등 사업에도 힘을 보탰다.

문 대통령은 “사막 한복판에 웅장하게 지어진 축구장 70개 규모의 초대형 '은빛 공장'을 보니양국 간 경제협력의 성과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천리길을 달리는 투르크메니스탄의 명마 '아할테케'처럼 양국이 공동 번영의 미래를 향해 함께 전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구르반굴리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현재 투르크메니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플랜트 사업에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참여하길 기대한다”며 “제2, 제3의 키얀리 협력모델을 계속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회담 직후 가진 공동언론 발표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구르반굴리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회담 직후 가진 공동언론 발표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출처:청와대>

양국 정상은 키얀리 플랜트 현장 방문을 마친 이후 친교오찬을 가졌다. 플랜트 분야 등 양국 간 경제협력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플랜트 방문을 마치고 오후 중앙아시아 순방의 두 번째 방문국인 우즈베키스탄의 수도 타슈켄트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샤프카트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국 대통령 최초로 우즈베크스탄 의회에서 연설한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