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티플러스(대표 이남일)가 시험 등록부터 결과 처리까지 원스톱 관리로 '유출 사고'를 막는 시험지 유출방지 솔루션 '인텔리이그젬(IntelliEXAMS)'을 출시했다.
인텔리이그젬은 마인드로직스가 개발한 고위험 시험 수행 관리 플랫폼이다. 대학교, 시험기관, 채용 위원회 등 시험 진행 모든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다. 시험 등록부터 결과처리를 오프라인·온라인으로 수명주기를 나눠 관리한다. 엔티플러스는 마인드로직스 인텔리이그젬 국내 판매와 관리를 담당한다.
최근 발생한 숙명여자고등학교 시험 정답 유출사건 등 국내외에서 크고 작은 부정시험 사고로 교육 생태계 피로도가 높다. 시험 특성상 정기적 시행되며 일부 시험은 전국에서 진행 돼 관리가 어렵고 시험지 배부·인쇄 과정에서 사람이 개입으로 유출 가능성까지 우려된다.
이남일 엔티플러스 대표는 “중·고등학교 시험과정에서 유출사고, 컨닝페이퍼 등 부정시험 사고가 지속 발생하면서 시험관리 피로도가 지속 증가한다”면서 “인텔리이그젬은 문제 출제부터 사후 관리까지 담당해 시험유출을 막고 관리 효율을 증대 시킨다”고 말했다.

인텔리이그젬 생태계는 크게 '인텔리패드' '인텔리센스' '인텔리시스'로 이뤄진다. 인텔리시스(서버)또는 클라우드 문제은행에서 인텔리센스로 시험관련 내용을 보안 전송하면 시험장 관리자, 수석 심사관등이 생체인증 접속해 확인한다. 인텔리패드는 태플릿 형태로 인텔리센스와 연계, 실제 시험에 활용한다.
인텔리이그젬은 보안을 갖춘 사설 클라우드를 활용해 사람 개입을 최소화하며 필요에 따라 인텔리시스 장비 구비로 내재화 가능하다.
인텔리이그젬 플랫폼은 △전자관리방식(EGOV) △문제지 공급 시스템(QPDS) △디지털 평가 시스템(DVS) △결과 처리 및 발행(RPP)으로 시험에 필요한 등록부터 처리까지 전 주기를 관리한다.
전자관리방식 단계는 시험 일정수립, 시험 신청, 출석 관리, 시험 비용 등 시험 준비에 필요한 전반을 제공한다. 학생, 학부, 대학 등 자격뿐 아니라 과정, 주제, 학기 등에 따른 분류도 가능하다.

문제집 공급 시스템 단계서는 문제집 생성, 승인 등 전체 관리부터 전자 문제집(QP) 공급까지 관리한다. QP공급시 암호화, 비밀키 등 보안성 확보로 시험유출을 막는다.
디지털평가시스템은 응답지 스캐닝을 발행하고 전자문제집을 세분화한다. 변조방지, 타임스탬프 등으로 보안성 유지상태서 평가를 한다. 다단계 평가로 오류를 막는다.
마지막 결과처리 발행 단계에서 점수집계, 조회 보고, 집계차트를 만든다. 결과발표, 증명서 인증 등 시험 이후에 필요한 각종 사항을 모두 제공한다.
엔티플러스는 공공교육기관부터 사설학원 등 시험관리 수요가 많은 분야를 중점 공략한다.
이 대표는 “인텔리이그젬은 시험유출 방지뿐 아니라 시험관리 효율을 더해 학원, 시험대행 업체 등에 영업을 집중할 계획”이라면서 “시험을 위해 매번 시험지를 프린트하고 보관 해 관리 피로감을 느낀 분야에서 도입 시 효과가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