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웹툰융합센터' 만든다..."작가 창작활동 지원"

정부가 웹툰융합센터를 세운다. 작가들에게 안정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만화산업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경기도와 함께 부천시 영상문화산업단지에 2022년까지 '창작-사업-교육' 공간이 결합된 '웹툰융합센터'를 구축한다. 웹툰융합센터는 작가 200명이 사용할 수 있는 창작공간과 기업 40여개 입주실, 교육 공간으로 구성된다. 인근에 850세대 규모 '예술인 임대주택(LH)'이 함께 건립된다. 작가들에게 안정적인 창작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별 창작·교육 기반시설(인프라)도 확충한다. 지역 내에서 인력 양성, 창작, 교류, 전시, 사업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재 광역 시도에 조성돼 있는 웹툰캠퍼스(6개소)와 기초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웹툰창작체험관(37개소)을 2023년까지 각 15개소, 50개소로 늘린다.

장애인과 시니어 작가 창작 지원도 강화한다. 문체부는 올해부터 서울·경기·대전에 있는 장애인복지시설 5곳을 선정해 '청년장애인 웹툰 아카데미'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교육기관으로 지원 대상을 넓혀 학령기 장애인을 위한 만화 진로교육도 한다.

5세대 통신 상용화 등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해 만화·웹툰 분야의 신기술 융합 연구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한다. 내년부터 5개 기업을 대상으로 회사당 2억원 제작·유통·마케팅비를 지원한다.
저작권 보호 활동도 강화한다. 경찰청과 함께 시장이 안정될 때까지 합동 단속을 지속하고 외국 정부와 국제 기업 등과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운영자 검거 시 범죄 수익도 적극 환수한다.

서울 삼성동 투믹스 저작권 관리자가 불법 웹툰 링크 삭제 및 자료를 모으고 있다. 이들은 1일 1만건 정도 불법 자료를 찾는다.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서울 삼성동 투믹스 저작권 관리자가 불법 웹툰 링크 삭제 및 자료를 모으고 있다. 이들은 1일 1만건 정도 불법 자료를 찾는다.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