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국산 RDBMS(관계형데이터베이스) 개발

멀티유저용 저장시스템과 구조적 질의언어(SQL)처리기 등이 포함된 클라이언 트 서버형 국산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가 새로 개발됐다.

21일 서울대학교 객체지향시스템연구실의 김형주교수팀은 지난 92년 통상산 업부로부터 공업기반기술연구비를 지원받아 국산 RDBMS로는 4번째인 "SRP(SN U-RDB-플랫폼)"의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SRP"는 개발 초기단계부터 객체지향 프로그램언어인 "++C" 를 이용、 모두 17만라인(Line)의 방대한 규모로 이루어져 있다.

"SRP"는 또 4만5천라인의 멀티유저용 저장시스템、 4만2천라인의 SQL처리기 、 C언어용 전처리기 등 핵심 패키지와 4세대언어(4GL)전처리기、 DB스키마 설계도구(ER모델러)、 공간질의엔진(SQE)、 요구수준인터페이스(CLI)등 보조 패키지들로 구성돼 있다.

김교수팀은 이번에 개발된 "SRP"의 전모를 오는 27일 서울대 중앙교육연구전 산원에서 공개키로 하고 희망 민간기업들을 대상으로 이 제품의 원본라이선스 Source License)공여를 추진할수 있는 컨소시엄을 구성키로 했다.

김교수팀의 "SRP"는 지난 91년 한국전자통신연구소의 "바다"、 92년 삼성종 합기술원의 "코다"、 93년 대우통신의 "한바다"에 이어 국산으로는 4번째이 다. 한편 서울대 객체지향시스템연구실은 이번에 발표하는 "SRP"외에 객체형 데이터베이스 ODB 인 "SOP"의 개발도 완료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현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