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접속이나 문서작성, 심지어 게임을 즐기고자 할 때 그에 해당하는 공짜 프로그램들은 컴퓨터와 사용자를 잇는 요긴한 역할을 담당한다.
비싼 돈을 주고 프로그램을 직접 구입하기 어려울 때 불법복제가 아닌 정당한 방법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얻음으로써 컴퓨터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들 공짜 프로그램을 구할 수 있는 장소.
「샌더스 베스트웨어」(Sander.s BestWare Previewer)는 이같은 공짜 프로그램들의 집합장소로, 여러 사람에게 무료로 배포되는 프리웨어나 복제가 허용된 셰어웨어들이 다수 수록돼 있다.
특히 현재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횟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꼽히는 셰어웨어와 프리웨어들을 주축으로 모아져 있는 것이 특징.
다른 셰어웨어 모음 사이트들과는 달리 다운로드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메인 스크린들을 미리 보여주고 있어 프로그램 정보를 먼저 알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키 스크린 버튼을 클릭하면 5백여개 프로그램에 대한 메인화면을 검색해볼 수 있다.
데스크톱 컴퓨터용 유틸리티부터 각종 통신접속 프로그램, 오락게임에 이르기까지 프로그램들 모두가 최신 버전으로 링크돼 있다. 용도별 분류는 물론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들이 따로 모아져 있어 수시로 버전업도 가능하다. 또 윈도95용 프로그램이나 관련 유틸리티도 별도의 란에 마련돼 있다. 매일 새로운 프로그램이 첨가돼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도 빈번하다.
미국 MIT 공대의 웹마스터팀과 셰어웨어의 아버지로 불리는 짐 크노프씨가 자신들의 웹사이트에 링크시켜 놓고 있을 정도로 반응도 좋다.
특별한 용도로 무료 프로그램을 찾는 사람이나 컴퓨터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 탐색작업을 벌이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홈페이지로, 인터넷 주소는 http://www.elim.net/~sander이다.
〈김윤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