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1월 첫째주 추천작 총평

 새로운 밀레니엄을 시작하는 2000년 1월 첫째주 신소프트웨어 상품대상 추천작은 OMG웍스의 「5월의 눈물」, 아이씨엠의 「WAMIS」, 아이빌소프트의 「이스터디애니타임」, 이아이에스티의 「숍게이트 1.0」, 케이아이엠테크의 「케이넷시스템」, 줄라이네트의 「줄라이웹카탈로그」 등이다.

 「5월의 눈물」은 80년 광주 민중항쟁을 표현한 현대무용을 CD롬으로 만든 제품이다. 처음으로 무용작품을 CD롬 타이틀로 만든 이 제품은 CD롬의 멀티미디어적인 특징을 살려 무용 동영상 외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적절히 사용,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현대무용에 재미를 더했다. 광주항쟁에 대한 해석과 기록 자료로서의 가치를 함께 갖는 CD롬 타이틀이다.

 광역의료정보시스템 「WAMIS」는 인터넷상에서 의료기관간 의료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1, 2, 3차 의료기관 사이에 예약·검사·결과 조회를 할 수 있다. 텍스트뿐만 아니라 동영상 정보교환도 지원, 환자에 대한 서비스 질을 한단계 높였다.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정보를 전달하므로 환자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스터디애니타임」은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캠퍼스 구축 프로그램으로 과제 제출, 채점 및 성적 산출, 강의 계획 등록, 시험과 평가 결과, 학사일정 관리 등 학사 행정에 대한 모든 기능을 지원한다. 화이트보드와 동영상 회의 기능을 갖춰 효율적으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국제경쟁력 향상과 재교육, 평생교육 기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아이에스티가 출품한 「숍게이트 1.0」은 소규모 쇼핑몰을 위한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다. 30만원에 불과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주문·배송·통계, 신용카드 결제 등 쇼핑몰 구축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제공하며 128비트 암호화 기술을 지원, 쇼핑몰의 필수조건인 보안성을 높였다. 다양한 템플릿이 제공돼 사용자는 마우스 클릭만으로 손쉽게 쇼핑몰을 만들 수 있다.

 「케이넷시스템」은 인터넷 기반의 부동산 정보망 시스템이다. 인터넷을 통해 해당주택 정보를 보여주므로 주택 구입, 임차시 직접 주택을 방문해야 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개별 부동산 중개업소의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서버에 통합해 사용자 선택의 기회를 넓혔다. 매물 조회에서 계약서 작성까지 원스톱 처리가 가능하다.

 「줄라이웹카탈로그」는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작 도구 프로그램이다. 인터넷에서 특정 제품의 정보 제공에 필요한 이미지, 동영상, 음성 등을 생성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자바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정보를 만들기 때문에 정보를 보는 사람은 별도의 플러그 인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상품 정보를 보여줘야 하는 전자상거래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장동준기자 djja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