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정의 사이버 테마여행>5회-e메일도 보안이 필요하다! 보안(secure)메일

이제 e메일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 되었는데요. 단순히 친구나 연인에게 안부를 묻는 편지에서 비즈니스와, 금융결제, 전자상거래 등에 e메일을 활용하는 예도 무척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무역에서 바이어와의 정보교환도 e메일의 편리함 덕으로 이용하고 있죠. 그많큼 e메일의 활용도가 큰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제 e메일도 보안의 불모지는 아닙니다. 최근 한 보안회사의 조사에 따르면 유명 인터넷 메일 서비스 제공업체 대부분의 사이트가 간단한 방법으로 메일정보가 도용되거나 신상정보가 노출되는 등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보내는 e메일이 혹시 보이지 않는 누군가로부터 해킹당하는 것은 아닐까 한번쯤 고민도 해보셨을텐데요.

오늘은 독특한 e메일 서비스 제1탄으로 e메일 보안의 해결책! 시큐어(secure)메일 즉, 보안메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보안메일이란 발신자가 지정한 수신자 외에는 그 어느 누구도 메일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메시지를 암호화 처리하여 송수신하는 메일을 말합니다. 물론 첨부된 파일도 함께 암호화합니다. 보안메일은 보낸 사람이 확실하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신원보증과 보낸 메일이 중간에 변경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내용증명, 그리고 메일내용의 비밀을 보장해주는 비밀보장과 보낸 사람이 메일전송을 부인할 경우 이를 방지해주는 부인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무료 인터넷 보안메일을 서비스하는 곳으로는 전자우편 내용을 128비트로 암호화해 전송하는 데일리시큐어(http://www.dailysecure.com)를 꼽을 수 있는데요. 직접 보안메일을 사용하려면 먼저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이 5.0 이상이어야 하며 보안메일 사용에 필요한 소프트웨어(TSmail35)를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이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돼 있지 않다면 설치할 것인지 묻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사용자ID@dailysecure.com이 되고 기본 메일용량은 10MB이며 웹메일 방식과 POP3 방식을 모두 지원합니다(여기서는 웹메일로 설명하겠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인증서 암호를 다시 지정하게 됩니다. 이때 개인키 및 인증서 파일이 사용자의 PC(C : -CEALAX)로 자동 설치됩니다. 인증서가 제대로 설치됐는지 확인해보려면 「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인증서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보안메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개인키가 있어야 하므로 컴퓨터를 자주 이동하는 분은 개인키를 별도의 디스켓에 백업을 받아야 합니다.

「보안편지 쓰기」에서 편지를 작성하는데 일반메일과 다른 점은 자신의 개인키 암호를 입력하는 점입니다. 개인키 암호는 앞서 만들었던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면 되구요. 받은 보안편지 확인은 자신의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암호화메일을 해독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일반 메일기능, 가령 예약메일이나 스팸메일 방지기능, 부재중 자동전달(fowarding), 주소록 작성 등은 똑같이 지원합니다. 데일리시큐어 보안메일은 회원끼리만 보안메일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다른 메일서버의 수신자에게는 전자서명 메일이 발송되는데요. 전자서명 편지는 발신인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으로 웹메일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MS 아웃룩익스프레스와 같은 전자서명 메일을 수신할 수 있는 메일 프로그램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웹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