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은행 아시아 최고의 직장

 세계적 경영컨설팅회사인 휴잇어소시에이츠는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 파이스턴이코노믹 리뷰지와 공동으로 아시아 10개국, 35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의 주택은행과 한국HP가 ‘아시아 최고의 직장 베스트20’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또 한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직장 베스트10’에는 삼성SDS가 1위를 차지한 것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코리아, 삼성SDI, 신세기통신, 유한킴벌리, 페드럴익스프레스코리아, 현대중공업, 다음커뮤니케이션 등도 뽑혔다.

 이번 조사는 아시아권에서는 처음으로 실시되는 ‘국가간, 기업간 인사제도 비교조사’로서 기업들이 가장 중요한 경영자원이라 할 우수인재의 확보와 육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선정기업은 설립된지 2년 이상, 정규직원수 100명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CEO 인터뷰 △직원 의견조사 △인사제도 조사 등 3가지 방법의 조사를 거친 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정됐다.

 주택은행은 업계에서 가장 빨리 성과관리, 보상시스템 및 직무중심의 인사제도를 도입했으며 직원들에게 전통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외에 온라인교육 시스템, 해외 배낭여행, MBA 등 다양한 교육기회를 부여하고 있는 점 등이 높이 평가돼 아시아 베스트 20에 선정됐다.

 한국HP는 복리후생제도가 뛰어나고 특히 이동사무실 제도, 유연근무 제도, 공정한 성과관리 등 선진제도를 과감하게 도입한 것이 높은 점수를 얻었다.

 국내 1위를 차지한 삼성SDS의 경우 직급파괴 및 직원이 주체가 되는 독특한 경력관리제도가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지역전문가제도, MBA,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교육기회와 사내 탁아시설, 개인연금 지원 등 각종 복리후생제도가 긍정적인 점수를 얻었다.

 한국 베스트 10에 든 다른 수상기업들 역시 막대한 투자를 통한 인재개발과 효율적인 성과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공통점이 있었다. 

 <김인진기자 iji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