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모바일 콘텐츠 기술 특허출원 내국인은 `뚝`…외국인은 `쑥`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내외국인 모바일 콘텐츠 출원

 작년도 모바일 콘텐츠 기술 관련 특허의 내국인 출원은 줄어든 반면 외국인 출원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을 이용한 이동통신 콘텐츠 기술’ 관련 출원 건수는 총 384건으로 전년 대비 3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 내국인 출원은 349건으로 지난해보다 205건이나 줄어들었으나 외국인 출원은 35건으로 전년 대비 133% 증가했다.

 이 분야는 소수의 대기업보다 개인·벤처기업 등에 의해 출원이 주도된다는 점에서 개인·벤처기업의 무분별한 거품 출원이 사라진 것이 내국인 출원 건수 감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개인 출원은 50% 이상 감소한 반면 법인 출원은 15.7% 정도만 줄었다.

 배순구 특허청 심사관은 “외국인 출원이 크게 늘어난 이유로는 외국계 기업들이 애플리케이션 분야로 점차 눈을 돌리고 있는 점을 꼽을 수 있으나 전체 출원 건수에서 차지하는 절대 비중(9.1%)이 낮아 아직 별다른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해 다출원 기업으로는 SK텔레콤이 1위를 차지했으며 엘지텔레콤(4위) 같은 이동통신서비스업체와 삼성전자(3위), LG전자(2위) 같은 이동통신 단말기제조업체가 주류를 이뤘다. 상위 1위에서 4위까지의 출원 비중이 30.4%에 불과해 이 분야의 출원은 소수의 다출원 대기업이 아닌 다수의 개인·중소기업에 의해 주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소기업으로는 비즈모델라인이 7건을 출원해 5위를 기록했으며, 외국계 업체로는 세이코엡슨이 5건으로 6위에 올랐다.

 한편 올 1분기 중 출원 건수는 총 84건이었으며, 이 중 외국인 출원은 모두 4건으로 집계됐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