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결때 `충격` 부결때 `호재`

오늘 대통령탄핵 심판…시나리오별 증시 전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대통령 탄핵 결정과 이에 따른 주식시장 영향

14일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안에 대한 최종 판결을 앞두고 이에 따른 주식시장의 영향에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일단 탄핵이 ‘확정’될 경우 정치 불안이 계속되면서 증시에도 대형 악재가 될 것이며 ‘부결’ 또는 ‘기각’이라는 결정이 나온다면 시장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주식시장은 이미 지난 3월 12일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장중 45포인트 이상 흔들리는 등 큰 충격을 받은 바 있다. 14일은 국가 수장의 운명이 결정되는 날이다. 주식시장에서도 국내 투자가는 물론 외국인들 역시 적잖은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탄핵 가결시 충격 불가피=탄핵안이 결정될 경우 단기적으로 시장은 다시 한번 큰 충격을 받을 것이란 예상이 많다. 삼성증권 김종국 투자전략 센터장은 “기본적으로 주식 시장은 탄핵이 기각되고 노무현 대통령이 복귀하는 것을 전제로 움직여 왔다”며 “따라서 탄핵이 가결된다면 시장은 단기적으로 크게 출렁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3월 12일 이후 시장이 빠른 안정세를 찾은 것처럼 중기 관점에서는 큰 변수가 되지않을 것이란 예상도 있다. LG투자증권 황창중 팀장은 “최근 시장의 주된 흐름은 대외적인 변수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고 정치적인 이슈는 큰 변수가 아니다”라며 “헌재의 결정이 투자 심리적인 면에서 플러스,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는 있지만 중장기 시장의 추세에 큰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대통령 복귀가 상승장 담보하지는 않아=대통령의 복귀가 시장에 긍정적이라는 전망이 많지만 주가 상승 여부에 대해서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우리증권 이철순 투자분석팀장은 “국회의 탄핵안이 헌재에 의해 부결되더라도 주식시장이 호재를 맞는 것은 아니다”라며 “증시는 이미 대통령 복귀를 예상하고 이미 가격대가 형성돼 있는 데다 고유가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 외생 변수가 워낙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상승장을 예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동원증권 강성모 투자전략부장은 “헌재가 기각을 결정하면 일말의 정치적 불안감이 해소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정치적 안정을 기대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돼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 투명성 vs. 성장 둔화=노 대통령 복귀 후 경제 정책에 대해서도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개혁 정책이 민노당의 부각 등과 맞물려 기업 투명성 강화·지배구조 개선이 나타날 것이라는 해석이 있는 반면 분배 위주의 정책 등으로 기업 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교보증권 김정표 투자전략부 부장은 “노 대통령이 복귀할 경우 기업 회계가 투명해지고 기업 지배구조 등에서는 중장기적인 호재가 될 것”이라며 “하지만 최근 불안한 경제상황 등을 고려할 때 분배와 개혁 중심의 정책은 단기적으로 시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모건스탠리 박천웅 상무는 “대통령 직무정지 기간에 기업과 금융기관들의 투자 판단이 지연된 감이 있다”면서 “탄핵 문제가 마무리되면 향후 방향에 대해 예측이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고 진단했다.<김승규기자 se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