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구 정보화사업 HW 규격 사후테스트로 변경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시군구 정보화사업 하드웨어 분야 주요 수정 내용

 시군구 정보화 공통 기반 시스템 구축 사업과 관련한 하드웨어 규격 검사(BMT)가 사업자 선정 이 후로 전격 변경됐다. 당초 행자부가 마련했던 입찰 제안 요청서(RFP)에는 BMT를 사업자 선정 이전에 진행할 예정이었다. 또 관심을 모았던 백업 장비 규격은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는 사전 규격 원안대로 최종 확정됐다.

 6일 행정자치부는 BMT 선정 일시와 일부 백업 장비 규격 수정을 골자로 하는 시군구 HW 프로젝트 사전 규격 의견 검토를 마치고 최종안을 조달청에 이송했다고 밝혔다. BMT가 사업자 선정 이후로 바뀌면서 시스템 입찰 참가 업체는 그만큼 사전 입찰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RFP 최종안에 따르면 행정자치부는 업체 선정 논란을 최소화 하기 위해 공인기관을 통한 사전 BMT를 명시화했던 부분을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후 업체 별로 검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마무리졌다. 이에 따라 프로젝트 우선 협상자로 선정되면 다음날 장비 선정 테스트를 실시하며 불합격 판정을 받으면 곧바로 협상권은 2순위 업체로 넘어가게 된다.

 백업 장비와 관련해서는 단일 시스템 내에 드라이브를 15개 이상 장착해야 한다는 요건을 삭제해 달라는 산업계 요구를 행자부 측이 일부 수용했다. 이는 대형 시스템을 확보하지 않으면 용량을 증설할 때 확장 비용이 부담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행자부는 소형 시군구의 경우 상대적으로 용량 증가가 적을 것으로 예상해 산업계의 의견을 받아 들여 단일 시스템 요건을 삭제했다. 이에 따라 소형 시군구의 경우, RFP 요건을 맞추는 업체가 기존 4개 업체에서 6개 이상 업체로 늘어난다.

 논란이 됐던 서버 보안 툴은 CC 인증 기한을 계약 시점에서 납품 시점으로 기간을 연장했다. 다수 업체가 계약 시점이 아닌, 납품 시점에 CC 인증 기한을 취득해야 한다는 의견을 받아들인 것.

 이밖에 L4 스위치를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구현 가능하도록 하자는 클루닉스의 의견 등은 수용되지 않았다.

 행자부 이상욱 팀장은 “BMT에 소요되는 준비 기간이 촉박한 점, 장비 공급 업체가 제안 업체를 차별화해 테스트 장비를 공급해 줄 우려가 있는 점, 제안 업체의 비용 부담이 많은 점 등을 고려해 규격 심사를 사후로 진행키로 확정했다”면서 “행자부가 대형 정보화 작업을 추진하는 만큼 프로젝트 차질이 없도록 확정된 규격에 맞춰 공정하고 빠르게 수행 업체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류현정기자@전자신문, dreams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