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2곳 첫 퇴출

 행정자치부는 운영이 부진한 정보화마을 2곳을 지정해제하고 4개 마을에 대해서는 운영개선을 권고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01년 정보화마을 사업이 도입된 이후 운영 부실로 해당마을이 퇴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앞서 행자부는 지난 5월 정보화마을에 대한 ‘지정해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발표한 바 있다.

퇴출된 대전 유성온천구 암배마을과 충북 음성군 부윤마을은 주민 참여도가 낮고 마을운영위원회 활동이 미흡해 이번에 정보화마을 사업 중단 조치를 받게 됐다. 이번 조치는 행자부가 전국 306개 정보화마을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행자부는 지정해제된 마을 두곳에 대해 이달말까지 마을홈페이지 폐쇄, 마을정보센터 장비 및 집기 회수 등 후속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4개 운영개선 권고마을에 대해서는 개선사항을 권고하고 운영활성화를 위한 마을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행자부 김남석 전자정부본부장은 “지난 5월 정보화마을에 대한 지정해제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운영실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왔다”면서 “이번 조치를 통해 모든 정보화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운영활성화를 촉진하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황지혜기자@전자신문, got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