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새 광고 플랫폼 도입

  NHN이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검색광고 매출 촉진을 위해 새 서비스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NHN은 오는 14일부터 사이트, 지식IN, 블로그, 카페, 이미지, 뉴스 섹션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광고 탭이 뜨는 광고 상품을 내놓는다. 이 때문에 이용자들은 향후 쇼핑몰, 특정 상품명과 같은 검색어를 입력할 경우 기존에 빈자리였던 오른쪽 상단에 광고탭을 볼 수 있게 된다.

NHN의 검색광고 매출은 1분기에 직전분기보다 소폭 감소했고, 2분기에는 2.6% 증가했다. NHN 측은 이 같은 성장 둔화세 속에서 수익 증대를 위해 기존에 광고가 노출되지 않던 영역에 광고탭을 넣는 시도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이용자들이 새로운 검색광고에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광고탭 적용 검색어를 비즈니스 키워드에만 제한할 예정이다.

NHN이 선보일 새로운 검색창은 자체 검색광고 상품인 ‘클릭초이스’를 이용하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로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이다.

최경진 굿모닝신한증권 수석연구원은 “인터넷 사업자들이 모바일과 연계한 신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존 사업영역의 지속적인 성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 같이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수운기자 pero@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