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디엄]<21>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너무나 어처구니없거나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 생겼을 때 인터넷 세계에서 관용적으로쓰는 말.

 일어나선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일이 결국 일어났을 때 주로 쓰이는데, 분노보다는 허탈함이나 맥 빠지는 것에 가까운 감정을 나타낼 때 쓰인다.

 ‘현실이 영화보다 더 영화 같다’는 표현과도 비슷한 의미다. ‘영화보다 더한 현실’이란 표현은 상상력을 뛰어넘는 뭔가 극적이고 스펙터클한 일이 실제로 생긴 경우에 주로 쓰이는 반면에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는 설마 이런 일이 현실화될까 여겼던 어이없는 일이 생겼을 때 주로 사용한다.

 ‘실제로 현실은 늘 상식과 기대를 초월한다. 밤 12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는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접속을 차단해 순결한 청소년들을 게임 중독으로부터 보호하려는 법을 만들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재벌 2세 사장이 노동자를 몽둥이로 때리고 ‘매값’이라며 돈을 주는 일이 있으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이 표현은 2009년 모 게임 커뮤니티의 경품 이벤트 논란에서 비롯됐다. 같은 IP 번호를 가진 두 개의 아이디가 1등과 2등을 차지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었다. 회원들의 추적 결과 이 두 개의 아이디는 다른 두 번의 이벤트에서도 1, 2등을 차지했었다.

 이런 일이 벌어질 확률은 약 3조분의 1로 로또 당첨 확률 800만분의 1보다 37만배나 낮다며 의혹이 일었다. 논란이 커지자 커뮤니티 운영자들은 공지를 통해 ‘추첨은 철저히 랜덤하게 이뤄진다’며 ‘저희가 생각해도 낮은 확률입니다. 저희가 생각해도 이상할 정도의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실제 일어났습니다’라고 해명했다. 이후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는 표현이 인터넷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표현의 기원과 발생 시기가 명확한 보기 드문 인터넷 이디엄의 예라 할 수 있다.

 

 * 생활 속 한마디

 A:초대형 프로젝트를 성사시킨 김 부장을 위키리크스에 영업 정보를 흘렸다고 자르고, 언옵티늄 채굴 사업, 10만 걸그룹 양성 같은 일만 벌인 사장 아들은 창의적 인재라며 임원 승진하고… 이럴 수 있어?

 B: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