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녹색경영이 해답이다]<4회·끝>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정부가 지원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中企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지원사업 개요

지난해 정부는 2020년까지 배출전망치와 비교해 30%를 줄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확정했다. 산업부문 18.2%, 발전부문 26.7%, 수송 34.3%, 건물 26.9% 등이다. 당시 전문가는 목표 달성에 중소기업 어려움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중소기업 녹색경영이 해답이다]<4회·끝>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정부가 지원

중소기업 고충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기획한 사업이 `중소기업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사업`이다. 에너지와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의지가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과 검증, 감축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대상은 10인 이상 중소기업. 사업비는 2800만원이다. 정부가 75%인 2100만원을 지원하고, 기업은 나머지 25%인 700만원을 부담한다. 사업 내용은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검증 △온실가스 감축전략 수립 △온실가스 사후관리 프로그램 구축 등 세 가지다. 인벤토리는 기업이 사업장내에서 온실가스 배출원을 검증한다.

각 배출량을 산출하고 목록화해 인벤토리를 구축한다. 결과에 따라 검증서도 나온다. 온실가스 감축전략은 기업이 단기적으로 녹색 경영을 펼치는데 기여한다. 큰 비용 부담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전략 수립을 돕는다. 사후관리 프로그램은 온실가스와 에너지 배출현황을 분석하고 감축활동과 목표관리 등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사업 반응은 매우 좋다. 실행기관인 이노비즈협회가 지난해와 올해 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온실가스 1톤 감축에 들어간 시설투자 비용이 18만9000원이다. 산림조성에 의한 경우 온실가스 1톤 감축 소요비용이 243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투자대비 효과가 상당하다. 일례로 사업에 참여한 영신물산은 올해 감축 예상을 1541톤CO2eq(6개 온실가스를 CO2로 환산한 양)로 내다봤다. 향후 5년 감축량은 7705톤CO2eq으로 `온실가스감축 정부구매사업(KVER)`으로 발생크레딧은 9200만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 경쟁력 확보 도움도 컸다.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자는 취지도 있지만 중소기업이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으로 탄소시장 진출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마련한다. 탄소시장은 온실가스인 탄소를 재화로 인식해 감축량을 시장 메커니즘에 의해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다. 기업이 온실가스의 비용효과적인 감축을 유도해 탄소 의존형 경제 구조를 개선하는 선순환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 이는 동시에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 기술개발 유인을 제공한다. 새로운 시장이 열리면서 온실가스 감축이 또 하나의 차세대 성장동력원으로 발돋움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정부는 앞으로 매년 지원 대상을 늘린다. 지난해 12곳에서 올해 대동금속 등 26곳을 지원했다. 내년에는 대상업체 수를 30곳으로 확대한다. 이노비즈협회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에 나서는 기업을 지원해 이들의 탄소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동시에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