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다시봤어…A부터 Z까지 전부

새 소프트웨어 A부터 Z까지

'갤럭시S4' 다시봤어…A부터 Z까지 전부

삼성전자가 14일(현지시각) 갤럭시S4를 뉴욕에서 공개했다. 뉴욕에서 공개하는 것도 처음이지만 역대 스마트폰 발표 중 가장 많은 소프트웨어 신기능을 추가했다. 많은 외신들이 갤럭시S4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앞다퉈 보도하고 있다. 무성한 소문들에서 소개된 것처럼 에어제스처, 눈동차 추적(아이스크롤) 등 손을 대지 않고도 단말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들이 모두 구현되었다. 아래는 삼성전자의 자료와 허핑턴포스트 기사를 토대로 요약한 갤럭시S4가 제공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이다.

에어제스처 : 디스플레이에 직접 대지 않고 디스플레이 위에서 손가락을 움직이는 대로 단말기를 제어할 수 있다. 화면 위 손의 움직임을 적외선 센서로 인식하여 전화를 받고 음악을 선택하고, 웹페이지를 위 아래로 조정할 수 있다. 손을 좌우로 움직이면 브라우저의 열려 있는 웹페이지들을 전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추운 겨울에 장갑을 벗지 않고 또는 스마트폰용 특수 장갑이 없어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

에어뷰 : 갤럭시노트2에서 스타일러스 펜이 제공했던 것과 비슷한 기능이지만 S펜 없이 손가락만으로 가능하다.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데, 이메일이나 사진 폴더, 동영상 타임라인 위로 손가락을 올리면 미리보기가 가능하며 전화를 걸기 전에 단축 번호 정보를 확인하거나 인터넷 페이지에서 원하는 곳만 확대하는 것도 화면 터치 없이 할 수 있다.

드라마 샷(Drama Shot) : 한번에 12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빠르게 움직이는 사물의 연속 동작을 한 장의 사진으로 합성해 준다. 예를 들어 날아가는 공을 촬영해 한 장의 사진 안에서 공의 움직이는 궤도를 담아 낼 수 있다.

듀얼 카메라(Dual Camera) :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를 동시에 활성화시킬 수 있다. 13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동시에 이용해 동영상, 사진을 다양하게 촬영하여 사진 찍는 사람과 찍히는 사람을 한 프레임 안에서 함께 담을 수 있다.

듀얼 비디오 콜(Dual Video Call) :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활용하여 화상 통화 시에도 나의 모습과 내가 촬영하는 대상을 한 화면으로 상대방에게 보여준다.

그룹 플레이(Group Play) : 가까이 있는 갤럭시S4 사용자들끼리 무선 핫스팟으로 연결하여 프라이빗 네트워크 안에서 같은 음악을 동시에 듣거나 게임도 함께 즐기고 여러 명이 찍은 사진을 공동으로 합성할 수도 있다.

S 헬스(S Health) : 건강상태와 식이조절 일지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앱니다. 갤럭시S4에 내장된 센서들은 사용자의 걸음을 계산하거나 매일 먹는 음식 사진을 찍으면 칼로리를 계산해주고 식습관을 알려준다. 삼성전자는 피트니스 팔찌, 디지털 저울, 피트니스 벨트 등 관련 액세서리를 판매할 것이며 이를 통해 혈압, 맥박, 혈당수치, 체중 등을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 트랜슬레이터(S Translator) : 10개 국어를 지원하는 통역 앱으로, 음성 혹은 텍스트 입력된 외국어를 번역해준다.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는 상호 교차 번역을 지원하며 독어, 불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는 영어로 번역이 가능하다. 이메일, 문자, 챗온 메시지 송수신 중 바로 번역해 텍스트로 보는 것은 물론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쉽고 편리할 수 있다.

S 보이스 드라이브(S Voice Drive) : 운전자가 주행 중 전방에서 눈을 떼지 않고 갤럭시S4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음성을 지원한다. 자동차 안에서 블루투스를 통해 갤럭시S4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운전 모드가 활성화되며 운전 중 통화, 메시지 전송, 메모, 음악 등을 음성만으로 조작할 수 있다.

삼성 어댑트 디스플레이(Samsung Adapt Display) : 갤럭시S4는 사용자가 무엇을 보고 있는가에 따라 밝기를 알아서 조절한다. 사용자가 기사나 e북을 읽는다고 단말기가 감지하면 눈이 편한 상태에서 읽을 수 있도록 밝기를 약간 낮춘다.

삼성 어댑트 사운드(Samsung Adapt Sound) : 어댑트 디스플레이와 유사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보고 있는 콘텐츠에 따라 오디오를 조절해준다. 동영상, 음악 등 콘텐츠에 따라 가청 범위를 측정해 조절, 사용자마다 최적화된 통화 또는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다.

삼성 옵티컬 리더(Samsung Optical Reader) : 명함인식 앱의 기능을 한다. 갤럭시S4로 명함 사진을 찍으면 단말기의 전화번호부에 새로운 연락처로 정보를 추가한다. 촬영된 명함 이미지의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 전화번호, QR코드 등을 자동 인식해 검색, 문자 발송, 이메일, 전화 발신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삼성 스마트 포즈(Samsung Smart Pause) : 갤럭시S4에서 동영상을 볼 때 전면 카메라가 사용자의 눈동자 움직임을 감지한다. 동영상 시청 중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동영상이 멈추고, 다시 화면을 보면 별도의 조작 없이 동영상이 멈춘 구간부터 다시 재생된다.

삼성 스마트 스크롤(Samsung Smart Scroll) : 이메일 혹은 온라인 기사, e북 등을 읽을 때 화면 터치 없이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준다. 손가락을 디스플레이에 놓을 필요조차 없다. 화면 터치 없이 긴 글을 읽을 때 유용하다.

삼성 워치온(Samsung WatchON) : 갤럭시S4에 내장된 IR센서로 TV 설정을 할 수 있다. 갤럭시S4로 TV, 셋톱박스의 실시간 채널 정보를 보고 선택할 수 있고 VOD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천해준다. DVD나 에어컨까지 제어할 수 있는 통합 리모컨 역할을 해준다.

셰어 뮤직(Share Music) : 앞에서 설명한 그룹 플레이와 관련된 기능으로, 여러 명의 갤럭시S4 사용자들끼리 한 음악을 동시에 실행해 서라운드 사운드 스피커처럼 사용할 수 있다.

사운드 앤 샷(Sound & Shot) : 사진 촬영 당시 소리나 음성을 사진과 함께 담아 재생해 주는 기능으로, 시각적 이미지에 소리까지 더해 기억을 보다 생생하게 남길 수 있다. 각 사진마다 9초의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다.

스토리 앨범(Story Album) : 촬영한 사진을 메모, 위치정보, 날씨 등 다양한 내용과 함께 담아 마음에 드는 디지털 앨범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렇게 꾸민 디지털 앨범을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실물 앨범으로 배송 받을 수 있다.

갤럭시S4는 5인치 대화면에 441ppi의 풀HD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화면 크기와 배터리 용량은 이전 제품보다 커졌지만 두께는 7.9mm, 무게는 130g로 갤럭시S3보다 얇고 가볍다. 베젤도 대폭 줄여 초슬림 디자인을 구현했고 고릴라 글라스 3(Gorilla Glass 3)`을 처음 탑재해 화면 내구성도 더욱 높였다.

색상은 신비로운 물안개 느낌의 `블랙 미스트(Black Mist)`와 미세한 얼음 결정체의 섬세함을 표현한 `화이트 프로스트(White Frost)`등 2가지로 출시될 예정이며, 추후 다양한 색상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또 최대 6개의 LTE 주파수를 지원하는 `헥사 밴드 LTE(HEXA-band LTE)`를 채용, 전 세계 거의 모든 LTE망을 지원해 진정한 글로벌 LTE 로밍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갤럭시 S 4`는 올해 2분기에 미국 6개 사업자를 포함, 전 세계 155여 개국 327개 사업자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