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스토리]<25· 특별기획(1)>알찬 여름방학 액션플랜

한 취업포털에서 대학생 411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계획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61.1%인 251명이 `취업 준비활동`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취업 준비라면 어학능력, 인적성검사대비 등의 스펙만 쌓는 때가 많다. 하지만 다양한 경험이 중요시되고 있는 채용 트렌드 변화를 생각한다면 여름방학에 스펙만 쌓기에는 너무나 시간이 아깝다. 알찬 방학 준비를 위해 `움직이자 대학생` 기사 두 편을 준비했다. 첫 번째로 많은 대학생이 꿈꾸는 활동 중 하나인 `유럽배낭여행`에 관한 정보를 소개한다.

[취업스토리]<25· 특별기획(1)>알찬 여름방학 액션플랜

◇대학생 유럽배낭여행 #1. 유럽배낭 여행, 준비단계는?

▶스텝1. 여행 일정 및 루트 짜기

유럽은 대학생에게 여행하기 좋은 장소다. 지도상으로 유럽 대륙은 각 나라 사이의 이동이 어렵지 않게 붙어 있다. 따라서 `유레일`이라는 전용 기차를 타면 여행지를 편리하게 돌아다닐 수 있다. 우선적으로 유럽대륙에서 가고 싶은 나라를 체크하고 동선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한 달을 다녀올 것인지, 두 달을 다녀올 것인지를 정한 후 세부적으로 한 나라에 머물 일정과 루트를 짜는 것을 추천한다.

▶스텝2. 유레일 및 항공권 예약

가고 싶은 나라를 선택한 후 주변에 위치해 들를 수 있는 나라까지 체크하면 여행 일정과 루트가 완성된다. 이때 반드시 해야 할 것은 유레일을 예약한 후 타임 테이블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다. 유레일을 사면 타임테이블이 배송되는데, 여행하고 싶은 날짜와 이동 장소에 유레일이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만약 2개월 8개국 이상의 나라를 여행한다면 유레일 글로벌 2개월 패스를 추천한다.

▶스텝3. 숙소 예약

유럽으로 가는 비행기와 돌아오는 비행기, 유럽에서 이동할 수단인 유레일, 유럽에서 머물 나라와 일정이 정해진 여행 루트가 완전히 준비됐다면 숙소 예약 단계에 돌입한다. 숙소는 당일에 머물고 싶은 곳에 찾아가서 구해도 되지만, 계획적으로 다녀오는 것이 좋다. 대학생 배낭여행의 특성상 제한된 자금과 예기치 못한 변동사항을 줄이기 위해서다. 숙소는 호스텔 닷컴에서 미리 예약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의 체크카드 및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은 사람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쉽게 호스텔을 예약할 수 있다.



대학생 유럽배낭여행 #2. 유럽배낭여행, 필수 준비물은?

여행을 하기 전 미리 예약할 것들을 대부분 완료했다면 유럽배낭여행에서 꼭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 △여권 및 사본 △유레일 티켓 △호스텔 예약페이퍼가 가장 먼저 챙겨야 하는 준비물이다. 해당 점포나 회사에 예약이 기록되어 있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예약증을 프린트해가는 것이 좋다.

이동수단 및 숙소 중에서 예약한 예치금을 제외한 나머지 차액을 현장에서 지급해야 할 경우 현지 통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현지통화사용에 용이한 아이템인 해외인출 체크카드를 출국 전에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생 유럽배낭여행 #3. 두 달, 유럽배낭여행을 다녀오다.

실제로 유럽배낭여행을 다녀온 학생과의 인터뷰로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명지대 경제학과에 재학 중인 한혜지씨는 2011년 여름방학에 프랑스-벨기에-독일-오스트리아-헝가리-스위스-이탈리아-스페인-프랑스로 두 달간 여행을 했으며, 많은 사진과 추억으로 아직도 유럽배낭여행의 행복을 잊지 못하고 있다. 그는 “유럽배낭여행은 유럽대륙을 공부하고 세상을 공부하기에 매우 좋은 기회”라며 유럽 배낭여행의 매력을 말했다. 유럽여행 팁을 들어보자.

▶유럽 여행 팁1. 유레일 기차예약이 필요한 나라

유레일 티켓만으로 통용되지 않는 나라가 있다. 유레일 공용티켓이 있어도 예약이 필요한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영국이다. 따라서 이들 나라에서는 추가요금을 내고 기차를 예약하는 것이 필수이다. 기차 예약은 레일유럽(raileurope.co.kr)에서 할 수 있다.

▶유럽 여행 팁2. 때로는 기차보다 저렴한 저가항공

여행 루트를 짤 때 기차로 이동하는 것보다 비행기로 이동하는 것이 더욱 시간 절약이 되고 요금이 저렴할 때가 있다. 이처럼 붙어 있지 않은 대륙을 이동할 경우는 브엘링, 라이언에어, 이지젯 등의 유럽 저가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다. 참고할 것은 저가항공은 기본요금이 저렴하지만 무게가 초과되거나 부피가 큰 짐은 추가 옵션 요금 등을 내야 하며 한번 예약 시 변경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