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IT융합으로 창조경제 선도]부산테크노파크

부산테크노파크(원장 안병만, 이하 부산TP)는 부산지역 대학, 연구기관, 기업 간 유기적 협조체제 아래 지역특화산업의 기술 고도화를 촉진하고 첨단 분야 신기술 창업을 중점 지원하고 있다.

[동남권, IT융합으로 창조경제 선도]부산테크노파크

부산TP 산하 스마트전자부품기술지원센터 등 7개 특화센터와 고령친화산업화지원센터 등 2개 부속센터는 부산 IT 융합의 선봉이다. 기존 기업지원 기능을 넘어 최근 R&D 분야까지 그 영역을 확대하는 추세다.

스마트전자부품기술지원센터는 대표적 IT융합센터로 스마트카, 선박IT, IT융합부품 등의 시스템온칩417(SoC417) 설계와 제작, 시험에 필요한 종합 지원 환경을 갖추고 관련 기업의 지원과 기술개발을 이끌고 있다.

자동부품기술지원센터는 완성차 및 부품의 전자파시험과 주조, 단조 사출성형 해석 등 자동차 경량부품 분야에 특화해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기계부품소재기술지원센터는 2D·3D 설계 및 역설계, 구조해석, 시제품 제작 등에서 지역 기계부품소재기업과 IT 융합을 지원하고 있다.

고령친화산업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국내 유일의 고령친화산업화지원센터는 전동휠체어, 노인용 전자운동기기 등 IT 융합 고령 친화제품의 상용화와 시험인증을 담당하고 있다.

부산TP는 지난 7월 미래부 산학연 협력 클러스터 지원사업으로 `덴탈 의료기기 융합 R&D 지식클러스터 구축`에 착수했다. 부산대 치과전문대학원, 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 오스템임플란트 등 지역대학 및 기업·기관과 3년 동안 함께 추진한다. 이 사업에서 부산TP는 다양한 의료기기 융합과제를 발굴하고 산학연 융합기술 공동연구에 필요한 각종 지원 과제를 추진한다.

현재 융합과제의 하나로 `형광신호와 형광영상을 이용한 초기 치아우식증 자동진단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TP는 기존 조선·해양플랜트 기자재, 수송 및 정밀기계 등 제조업 중심의 지원을 영화·영상, 빅데이터78, ICT785, 디자인산업 등 고부가가치 융합 신산업 발굴로 확대해 부산의 미래산업 육성 청사진을 제시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