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5, 얼굴 움직여 웹서핑?

고개 움직임 인식해 스마트폰 구동하는 기술 특허출원

스마트폰으로 웹서핑하다가 얼굴을 왼쪽으로 돌리면 웹페이지 뒤로 가기가, 오른쪽으로 돌리면 다음 페이지가 나온다? 삼성전자가 고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 기능을 작동할 수 있는 기술 특허를 유럽특허청(EPO)에 출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의 제스처 인식 수준을 한 단계 더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유럽특허청이 지난 8일(현지시각) 공개한 특허출원 문건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의 카메라가 포착할 수 있는 범위를 여러 섹션으로 나눠 고개의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갤럭시S5, 얼굴 움직여 웹서핑?
갤럭시S5, 얼굴 움직여 웹서핑?

스마트폰 전면의 카메라는 사용자의 얼굴을 포착, 다양한 섹션으로 나눠진 각도를 기준으로 얼굴이 어디로 이동하는지 인식한다. 특정 섹션에서 변화를 인지하면 그에 따른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이 문건은 이틀 전 공개됐지만 삼성전자의 특허 출원 접수는 지난해 7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때문에 일부 외신들은 갤럭시S5에서 이 기능을 적용할 가능성도 기대하고 있다.

관련 특허출원 문서는 유럽특허청 데이터 공개 웹사이트(https://data.epo.org/publication-server/pdf-document?pn=2682842&ki=A1&cc=EP#gcnl)에서 전문을 읽을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트렌드팀

박현선기자 h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