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를 향해 뛴다]휴먼토크

통합 문서뷰어 솔루션 전문기업인 휴먼토크 임직원들이 앱에서도 이용 가능해진 자사 소프트웨어 ‘다뷰’를 소개하고 있다.
통합 문서뷰어 솔루션 전문기업인 휴먼토크 임직원들이 앱에서도 이용 가능해진 자사 소프트웨어 ‘다뷰’를 소개하고 있다.

휴먼토크(대표 주용호)는 문서·이미지 뷰어 하나로 웬만한 포털 사이트 이용자 수를 넘어선 기업이다. 일반인에게는 통합 문서 뷰어 앱인 ‘다뷰 인디(Daview Indy)’로 알려져 있다.

다뷰 인디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현존하는 문서나 이미지 파일을 모두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PDF나 한글 파일을 읽으려 별도 뷰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휴먼토크는 최근 PC와 스마트폰에 SW나 앱을 내려 받지 않고도 모든 문서를 볼 수 있는 다뷰 인디 웹 버전을 공개했다. 인터넷만 연결하면 PC나 스마트폰, 태블릿PC 상관없이 모든 문서와 이미지를 무료로 볼 수 있다.

한글은 물론이고 PDF, 이미지, ZIP 파일까지 읽을 수 있는 확장자만 250개다. PC나 스마트폰 모두 이용 가능하다. 윈도·리눅스·iOS·안드로이드 등 운용체계(OS)와 상관없이 호환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 등 브라우저도 가리지 않는다.

별도 앱을 내려 받지 않아도 돼 저장 공간이나 메모리가 부족한 보급형 스마트폰도 이용할 수 있다. 정식 출시는 4월이다.

그 덕분에 하루 문서를 보는 건수가 50만에 달한다. 모바일 앱 사용자만 350만을 넘어섰다. 웹 버전을 제외한 수치며 자체 다뷰 인디를 설치한 기업 고객은 세지 않았다. 한 달 평균 이용자 증가 수가 60만을 헤아린다. 회사 측은 올해 안에 웹 버전까지 더해 이용자 수가 1000만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때 일일 페이지 뷰는 200만을 넘어선다.

다뷰 인디 경쟁력은 시장 1위답게 안정성이다. 벤치마크테스트(BMT)에서도 두려울 게 없다. 하루 1만5000건이 넘는 문서를 다루는 대기업 고객만 수십 곳이다. 10년여에 걸쳐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 덕분이다. 일부 고객은 외산 제품을 쓰다 돌아설 정도다.

휴먼토크는 최근 웹 버전을 기업에도 무료로 공개했다. 문서 작업이 많은 기업 고객도 손쉽게 이용하도록 배려한 것이다. 기업에서는 뷰어 외에도 문서 공유 솔루션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문서 공유를 하려면 웹 버전으로 문서를 읽은 후 해당 URL만 붙여 전송하면 된다. 파일을 따로 첨부하지 않아도 된다. 공유하는 상대방도 파일을 다운로드 하지 않고 링크를 클릭하거나 터치만 하면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주용호 휴먼토크 대표는 “이메일은 물론이고 페이스북이나 카톡, 메시지 등으로 공유할 수 있다”며 “서버는 휴먼토크 것을 이용하기에 속도 문제도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주용호 휴먼토크 대표
주용호 휴먼토크 대표

주용호 휴먼토크 대표

“모든 문서와 이미지를 다 볼 수 있는 다뷰 인디로 글로벌 SW기업으로 도약하는 게 목표입니다.”

주용호 휴먼토크 대표는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올해를 새로운 도약의 해로 삼았다. 우선 목표는 해외 수출이다.

주 대표는 “메신저나 SNS는 나라마다 주로 이용하는 게 다르지만 뷰어 솔루션은 그렇지 않다”며 “이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문서나 이미지를 안정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휴먼토크는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갖추고 UI를 사용자 중심으로 개선했다. 기업 고객을 위해 보안문제도 해결했다. 사내 직급별로 문서를 열어 볼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열람 시간이나 지역을 제한할 수 있다. 화면 캡처나 인쇄 방지는 기본이다. 문서 내 주민등록번호나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들어있으면 자동으로 해당 내용을 가린다. 문서나 이미지에 조회 정보를 보이지 않게 삽입해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도 있다.

주 대표는 “다뷰 웹 버전 무료 제공으로 올해 안에 사용자가 1000만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회사 성장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m, 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