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드론`이 뜬다... 2017 드론쇼코리아에 해양드론 출품 줄이어

원격 조종 무인 잠수정(ROV)을 비롯한 해양드론이 19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막된 `2017 드론쇼코리아` 전시회에 집중 소개됐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최근 개발한 해양드론 3종을 전시, 눈길을 끌었다. 특히 고화질 영상 송신 기능을 탑재해서 수중 구조물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ROV인 `아이터틀`은 수중 구조물 검사 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함께 전시된 `크랩스터`는 게와 가재 모양을 본떠 만든 생체 모방형 수중로봇이다. 조류가 빠른 바다에 투입, 샘플 채취 등 탐사 연구를 효율 높게 수행할 수 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2017 드론쇼 코리아에서 선보일 수중드론 `아이터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2017 드론쇼 코리아에서 선보일 수중드론 `아이터틀`
`해양드론`이 뜬다... 2017 드론쇼코리아에 해양드론 출품 줄이어
로보스텍의 미니 ROV시스템 본체.
로보스텍의 미니 ROV시스템 본체.

LIG넥스원은 무인 수상정과 청상어를 비롯한 수중 유도 무기를 선보였다. 원격 조정과 자율 운항이 가능한 수상드론은 항만 정찰, 해상 재해 대응, 불법 조업 감시 등 임무에 적합하다. LIG넥스원은 방위사업청과 `연안감시정찰 무인수상정` 시범 운용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로보스텍은 지난해 하반기 국산화에 성공한 미니 ROV를 출품했다. 로보스텍 미니 ROV는 해저 200m까지 잠수해 탐사, 구조물 조사, 선저 검사 등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해양드론 활용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수산과학원은 지난해 해양·수산 환경 모니터링 조사에 드론을 투입, 기존 선박을 이용한 직접 조사 때보다 경제성·신속성 등 효율 높은 조사 결과를 얻었다.

경찰청과 국민안전처 등도 해양드론을 활용한 구조, 탐색, 재난 현장 모니터링 등 응용 서비스를 소개했다.

오승환 공동프로그램위원장(경성대 교수)은 “해양드론은 심해 탐사 다큐멘터리 제작 등 영화 영상과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분야로도 이용이 늘고 있는 추세”라면서 “올해는 해양드론 특별관을 마련해 수중과 해상 공용 드론을 선보여서 운송 및 해양 환경 모니터링, 해저 탐사, 해저건설, 군사용 등 해양 드론의 미래 청사진을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드론쇼코리아 콘퍼런스에서는 바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인기 기술과 현황 등을 논의하는 `해양드론 세션`도 진행됐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