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골프, 실내골프연습장 창업 성공요인 분석 공개

비주얼골프, 실내골프연습장 창업 성공요인 분석 공개

[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스크린타석 골프 시스템 브랜드 비주얼골프가 자사의 스크린타석 시스템을 적용한 실내골프연습장 매출 상위 20% 매장을 분석, 공통적인 창업 성공요인을 공개했다.

이들은 오피스텔 밀집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비수기 때 골프 레슨에 집중하고 모객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비주얼골프는 비주얼골프 시스템 적용 골프연습장, 피팅샵, 골프샵, 피트니스 센터 320개 매장 중 매출 상위 65개 매장의 공통점을 찾았다고 10일 밝혔다.

분류 구성은 크게 입지, 매출, 운영의 공통분모를 찾고 유사성을 찾아냈다. 대상은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대구경북, 부산, 광주, 대전 등 5개 광역시를 기준으로 했다. 대상매장은 연평균 매출 3억5천 만원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매장들로 실내골프연습장이 주를 이루었다.

우선 입지적 특성에서 유사성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노른자위 상권으로 알려진 역세권이나 번화가 지역이 아닌 오피스텔 밀집 지역에 이면 도로를 낀 식당가에 위치했으며 매장의 규모는 500㎡(약 150평)가 많았다.

특히 대형 주차장이 있어 주차가 용이하고 주변에 중소 규모의 기업이 많은 지역이 높은 매출을 보여주는 것으로 확인 됐다.

또 고객 대응 전략에서도 공통점이 발견됐다. 비수기 골프 레슨에 집중하고 모객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직장인, 주부 대상 고객을 위한 집중 관리가 눈에 띈다. 주부 고객은 학부모 모임 등을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에 집중 프로모션을 벌인다는 점도 특이점이었다.

매출의 경우 일반적으로 필드 골프 비수기 시즌이라고 할 수 있는 겨울철과 한여름이 오히려 평균 매출보다 20% 이상 매출이 상승하는 성수기로 확인 됐다. 특이점은 대다수의 성공 매장은 비수기 성수기가 큰 격차 없이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비주얼골프 관계자는 “실내 골프연습장 창업에 있어서 성공요인은 요식업이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스크린야구, 스크린골프와는 달리 규모나 입지적 요인을 크게 적용 받고 있지 않았다”며 고객의 행동반경과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비주얼골프는 실내골프연습장, 골프샵, 피팅샵, 스크린타석골프연습장은 물론 기업 내 체력단련실, 지자체 운영 스포츠센터와 휘트니스 센터까지 스크린타석 골프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실내골프연습장 관련 신규 창업자를 위한 렌탈 서비스, 비품 지원 서비스 등 각종 지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