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기업 혁신 핵심 요소로 떠올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가 기업 혁신을 지원하는 핵심요소로 떠올랐다.

레드햇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API와 관리 중요성을 강조한다. API는 표준 기반 기술을 사용해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원거리에서 호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인터페이스다.

API는 기업 간 민첩성을 실현하고 신규 제품 출시와 수익 창출에 도움을 준다. 인프라 환경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환경도 이전과 다른 성격으로 변화했다. 기업은 이전보다 더욱 빠른 민첩한 통합과 비즈니스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찾아야 한다.

인프라는 하나로 통합되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가 각광받는다. 개발 분야는 분산 아키텍처를 넘어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가 떠올랐다.

API는 중앙 집중화된 복잡성을 제거해 민첩성을 보장한다. 단순히 API를 제공하는 것만으로 부족해 이를 관리하고 성능, 분석 데이터, 보안, 배포, 제어, 클라우드 환경 배치도 고려해야 한다. API 매니지먼트 솔루션이 이런 기능을 수행한다.

API 기업 혁신 핵심 요소로 떠올라

레드햇은 API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제공한다. 레드햇 3스케일 API 매니지먼트는 API 트래픽 제어, API 프로그램 관리,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배치, 고가용성과 성능 보장을 제공한다. 프로토콜이나 데이터 통합을 위한 퓨즈(Fuse)같은 미들웨어와 어울린다. 3스케일 API 매니지먼트는 REST API를 만들고 게시한다. 사용 정책을 적용하고, 액세스를 제어한다. 가입자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사용 통계를 수집 및 분석하고, 성과를 보고하는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암스테르담 스키폴 국제공항은 레드햇 솔루션으로 빠르게 신규 서비스를 제공했다. 스키폴 공항은 데이터와 서비스를 재사용 가능한 엔드포인트 API로 변환했다. API를 파트너는 물론이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공유했다. 파트너 생태계를 생성하고 확장했으며 컨테이너 환경을 통한 소프트웨어 배포의 신속성과 자동화 기반을 구축했다. 새로운 클라우드 플랫폼 프로덕션을 10일 만에 완료했다. 새로운API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요 시간을 50% 감소했다.

레드햇은 모던 애플리케이션, 통합과 자동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을 제공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