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시대, ‘구독(subscription) 비즈니스의 핵심과 성공을 위한 도입전략’ 세미나 개최

구독경제 시대, ‘구독(subscription) 비즈니스의 핵심과 성공을 위한 도입전략’ 세미나 개최

일정 비용을 지불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구독(subscription) 비즈니스 모델이 주목받고 있다. 구독 서비스가 화장품, 꽃, 셔츠, 미술작품 등 여러 산업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다.

이처럼 ‘구독경제(subscription economy)’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구독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행사가 7월 16일 잠실 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다.

전자신문인터넷(대표 이선기)과 데브멘토가 주최하는 이번 세미나는 ‘성공적인 구독 서비스 현황과 도입 전략’이라는 주제로 구독경제의 작동원리와 성공 요인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에서 최근 가장 인기를 끄는 구독 서비스를 분석하고 비즈니스로의 미래 가치를 점검하고, 기업의 대응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기조 강연으로는 임일 연세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임일 교수는 ‘구독경제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구독경제의 현황을 분석하고 구독서비스의 등장 배경, 작동원리와 성공 요인에 대해 발표한다. 분야별로 다른 구독 서비스 양상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김애선 KCERN 책임연구원은 ‘국내 기업이 주목할 만한 유니콘의 구독 비즈니스 사례 10선’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다. 펠로콘, 바크박스, 포워드 헬스케어 등 주목할 만한 유니콘 서비스 사례를 분석하고 기업들이 주목할 만한 3가지 요소를 소개할 예정이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구독 서비스 모델도 발표된다. 유채원 작가는 중국 구독경제 현황 분석 및 국내에 가져올 만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중국 구독 서비스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서비스에 던지는 시사점을 공유하기로 했다.

정여름 브레인덱 대표는 ‘구독모델은 어떻게 도입해야 할까’라는 발표를 통해 구독모델의 핵심은 무엇이고, 어떻게 도입해야 성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춘화 쿠까 대표는 꽃 구독 서비스 ‘쿠까’의 창업스토리를 통해 구독서비스를 하려는 기업에게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도입전략 등에 대해 조언한다.

이선기 전자신문인터넷 대표는 “구독 경제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구독 비즈니스 모델이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업종별로 성공한 국내외 사례 등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도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자세한 세미나 정보와 행사 참가는 전자신문인터넷 웹사이트(http://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116)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