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美임상종양학회서 유방암 치료제 'ALT-P7' 임상 1상 결과 발표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

바이오베터 개발 기업 알테오젠(대표 박순재)은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에서 유방암 치료제 'ALT-P7'의 임상 1상 결과가 초록에 채택돼 다음달 발표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ASCO는 종양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다. 암전문의와 글로벌 제약사 임직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매년 시카고에서 연례회의를 개최해 항암제 분야 최신 연구결과 등 바이오벤처와 제약회사가 기술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올해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알테오젠은 ASCO 홈페이지를 통해 'ALT-P7'의 임상 1차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초록 내용은 5월 13일 사전 공개하고, 발표는 5월 29일에서 6월 2일까지 이뤄진다.

'ALT-P7'은 항암 항체치료제 '허셉틴'을 이용한 항체 약물접합체(ADC)다. 자체 개발한 항체 약물 접합 기술 '넥스맵'을 활용했다. 항체 특정 부위에 약물을 붙여 특정 항원을 공격하게 하는 기술이다. 원하는 부위에만 약효를 나타내고,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해 효능을 높일 수 있다.

이 회사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 지원을 받아 삼성서울대병원, 가천대길병원에서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 최근 완료했다.

박순재 대표는 “자사 ADC 유방암치료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임상 1상을 진행한 후 이번에는 세계 권위자들이 모인 ASCO에서 안전성과 효과를 발표하게 됐다”면서 “글로벌 제약사와 라이선스 아웃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하반기에 임상 2상 시험에 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