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드위즈, 세계 최초 양방향 DC 충전기 OCPP 인증 취득

김현웅 그리드위즈 상무(왼쪽)와 정문식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본부장이 OCPP 인증서 전달식을 갖고 기념촬영했다.
김현웅 그리드위즈 상무(왼쪽)와 정문식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본부장이 OCPP 인증서 전달식을 갖고 기념촬영했다.

스마트에너지 전문 기업 그리드위즈(대표 김구환)는 세계 최초로 양방향 DC 충전기가 개방형 충전 통신규약(OCPP) 인증을 취득했다고 6일 밝혔다. OCPP 인증은 글로벌 충전기술 컨소시엄인 OCA(Open Charge Alliance)에서 개발한 통신 프로토콜로 전기자동차 충전소의 운영과 유지관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그리드위즈는 아시아에서 유일한 OCPP 인증기관인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를 통해 양방향 DC 충전기 분야 OCPP 인증을 첫 취득, 전기차 충전기술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이번에 인증을 취득한 충전기는 양방향 충전·전력수요관리 연계 등 신기술을 융합해 전기자동차 분산자원화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회사는 이를 계기로 국제규격 기반의 프로토콜 기술을 제공해 국내에서도 해외 OCPP 충전 솔루션뿐만 아니라 OCPP 기반의 충전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기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국내외 시장의 급속 충전기 제어 모뎀을 공급중인 그리드위즈는 글로벌 인증 기반의 OCPP 솔루션 공급을 통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사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OCCP 인증은 북미와 유럽 등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충전 사업자의 필수 규격으로 인정받고 있다. 지금까지는 통일된 규격이 없어 충전솔루션 공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OCPP 충전 규격 제정으로 OCPP를 사용하는 서비스 사업자에 솔루션 공급이 기능해졌다.

그리드위즈는 독자적인 전기차, 전기차충전기, 전기차충전스테이션 관리 시스템의 충전용 통신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네덜란드 스마트충전 인프라 기업 ElaadNL에서 개최한 국제표준 'PKI 인터롭 이벤트'에서 자동인증과 결제 연동 기술을 위한 PnC(Plug and Charge) 기술을 성공적으로 선보인 바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