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학 입학 가이드]성균관대, 정시모집 선발비율 확대, 논술전형 선발비율 축소

성균관대 자연과학 캠퍼스 전경
성균관대 자연과학 캠퍼스 전경

성균관대는 2021학년도 입시에서 전체 모집인원 3566명(정원 외 포함) 중 68.4%인 2441명을 수시모집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수시 모집에서 전형별 선발인원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1803명, 논술우수전형으로 532명, 예체능 특기자전형으로 103명을 각각 모집해 지난해와 큰 변화 없이 전형구조를 유지 중에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계열모집'(655명)과 '학과모집'(915명), '고른기회'(40명), '정원외 특별전형'(193명)으로 나뉜다. 계열모집은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100%로 선발한다. 학과모집은 6개 모집단위(의예, 교육학, 한문교육, 수학교육, 컴퓨터교육, 스포츠과학)를 제외하고 서류 100%로 선발한다.

6개 모집단위는 1단계에서 서류 100%로 3배수 내외를 서류평가 취득 총점 순으로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서류성적 80%+면접 20%로 선발한다. 계열모집, 학과모집 모두 수능 최저학력기준 및 수능필수응시영역을 적용하지 않는다.

계열모집은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글로벌융합학부 5개 모집단위에서 광역선발해 1학년에 충분한 전공탐색 시간을 갖고, 2학년에 학과 단위 진입을 한다.

학과모집은 전공예약제 및 학과·전공단위로 모집을 실시한다. 따라서 성균관대에 지원하고자 할 때에는 희망하는 모집단위를 선택한 후 해당 모집단위가 속해 있는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자료는 기본적으로 학생부, 자기소개서다.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문항 3개와 성균관대 자체문항 1개로 총 4개 문항을 작성한다. 단, 자기소개서의 4번 문항은 올해부터 '성균관대학교와 해당 모집단위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관련하여 본인의 노력'을 묻는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단순히 내신등급만으로 유불리가 결정되지 않는다. 학과와 학생의 특성에 따른 맞춤형 평가를 통해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재능과 열의를 가진 학생을 선발한다. 성균관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은 전 평가 과정에 걸쳐 다수·다단계 평가 프로세스를 거치며, 교육부 및 대교협의 공정성 확보 가이드라인(회피·배제, 유사도 검색, 등)을 철저히 준수한다.

고른기회전형은 국가보훈 대상자, 만학도, 서해5도, 농어촌학생(6년,12년 교육과정 이수 및 거주자), 저소득층, 특성화고,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전형으로 서류 100%로 평가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농어촌(100명), 특성화고(23명), 저소득층(60명), 장애인(10명)을 대상으로 하며 서류 100%로 평가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2020학년도부터 폐지되었다.

특별전형인만큼 지원 자격 심사가 엄격하게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는 모집요강의 지원자격 관련 서류를 반드시 확인하고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지원자격을 요구하는 특별전형은 일반 학생부 종합전형보다 선발에 유리하므로 해당 지원 자격이 된다면 정원 외 특별전형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논술우수전형은 학문적 잠재력을 지닌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전형이다. 올해 532명을 모집한다. 논술우수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학생부 40%(교과 및 비교과)와 논술시험 60%로 평가한다. 성균관대의 논술시험은 고교교육 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된다. 기출문제와 모의논술을 통해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인문계와 자연계 모두 3문제씩 총 10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

예체능 특기·실기우수자 전형으로 모집하는 모집단위는 영상학, 연기예술학(연기·연출), 무용(한국무용·현대무용·발레), 스포츠과학이 있으며 총 103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 전형요소 및 반영비율, 제출서류, 실기시험 방법은 모집요강을 통해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예체능 특기·실기우수자 전형은 단계별 선발을 시행한다. 올해부터 스포츠과학과의 지원자격과 최저학력기준이 변경되었으니 이점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성균관대는 정시에서 학생부를 반영하지 않고 수능 100%로 선발한다(예체능은 실기 포함). 가군에서 573명, 나군에서 555명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이월 인원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가군·나군 복수지원이 가능하고 특별전형은 수시모집 이월 인원이 발생할 경우에만 선발한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