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소비 할인권 지급 재개…영화관 6000원·공연 8000원 할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중단됐던 소비 할인권 지원 사업을 내주 재개한다. 전시, 공연, 영화, 체육 등 방역 관리가 가능한 업종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숙박, 여행, 외식은 일단 제외됐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피해가 컸던 업종을 지원하고 침체된 서민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그동안 중단됐던 소비 할인권 지원사업을 조심스럽게 재개하고자 한다”면서 “방역 측면에서 안전하고 관리가 용이한 부분부터 단계적으로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이용 인원 제한, 출입자 명단 관리, 이용자 간의 거리 두기 등 방역 관리가 용이한 전시, 공연, 영화, 체육 분야에서 소비 할인권 사용이 가능해진다.

박물관은 오는 22일부터 온라인(문화N티켓) 예매 시 최대 3000원까지 40%가 할인(1인 5매 한도)되며, 미술 전시는 온라인 예매(1인 4매 한도)와 현장 구매(월 1인 6매 한도) 시 1000원에서 3000원까지 할인된다.

공연은 22일부터 온라인 예매처를 통해 예매 시 1인당 8000원이 할인(1인 4매 한도)되며 24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영화는 28일부터 각 영화관 온라인 예매처를 통해 예매 시 1인당 6000원이 할인(1인 2매 한도)되며, 오는 30일부터 사용할 수 있다.

체육시설의 경우에는 내달 2일부터 30일까지 카드사별 정해진 기간에 8만원 이상을 사용하면 3만원을 환급(캐시백 또는 청구할인)한다.

방역 측면에서 위험성이 수반되는 숙박과 여행, 외식 등 3개 분야는 이번 조치에 포함되지 않았다. 정부는 향후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재개시기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방역 관리에 기반해 소비 할인권이 적용되는 시설 사업자에 대해 인원 제한, 마스크 착용, 방역 소독 등 핵심 방역수칙 준수 의무를 부과하는 한편, 소비자에 대해서도 방역수칙 준수에 동의하는 경우에만 할인권을 발급한다.

영화관,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해 방역 물품을 지원하고 공연장 방역 지킴이 등 인력 지원 등 방역 지원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22일부터 영화관, 공연장, 실내체육시설 등 관련 시설을 대상으로 방역 점검도 진행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문화 분야의 소비 할인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화산업 종사자에게 도움이 되고 장기간의 코로나19 유행으로 정신적으로 지치고 힘든 국민들께도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