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사용어]5G 협력방송

[ICT 시사용어]5G 협력방송

지상파 방송망을 5세대(5G) 이동통신 망에 연동, 스마트폰이 유심카드 또는 별도 서비스 구독절차 없이 5G 망에서 방송을 직접 수신하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5G 협력방송은 방송통신 융합서비스 진화를 위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국제민간표준화기구(3GPP)가 7월 제정한 5G 차세대 표준인 릴리즈16은 지상파 전송(Free to Air)과 실시간 선형 방송(Linear TV) 기능을 포함, 상용화 논의가 본격화됐다.

DMB TV와도 유사하지만 5G 망 자체에 실시간 방송전송 서비스가 내재화돼 별도 칩셋 없이 초고화질 방송을 고속으로 이동하면서 즐길 수 있게 된다는 게 차이점이다.

실시간방송은 기존 스트리밍 방식과 같이 이용자에게 데이터 요금 부담을 지우지 않아도 되며, 맞춤형 광고와 실시간 정보 제공 등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하다. 방송사는 TV에서 약점으로 지적되는 UHD 직접수신율 문제를 스마트폰 또는 5G 망에 연동하는 수신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사는 미디어 서비스 확장에 이용 가능하다.
미국 싱클레어는 SK텔레콤과 ATSC 3.0 표준 기반 UHD 방송을 우리나라 5G 망을 이용해 세계 최초 5G-ATSC 3.0 방송을 시연 성공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 국내 연구기관도 5G와 UHD 방송망을 연동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ICT 시사용어]5G 협력방송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