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스마시티 5대 기술' 전국 확산 원년으로

국토부, 지자체 40여곳에 보급
스마트 횡단보도·자율항행드론 등
실증사업 통해 검증된 솔루션 선별
국비·지방비 매칭 1000억원 투입

드론이 도시 현황을 모니터링해서 재해를 예방하고 보행자와 차량 흐름에 따라 신호 시간을 조절하는 5대 스마트시티 기술이 내년에 대대적으로 확산된다. 정부는 실증사업을 통해 검증한 5대 기술을 내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40여곳에 보급할 계획이다. 그동안 실증사업 위주로 추진된 스마트시티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원년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15일 국토교통부와 관계기관에 따르면 국토부가 내년에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대상의 5대 스마트시티 솔루션 보급 사업을 펼친다.

5대 솔루션은 △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버스정류장 △스마트 공유주차 △자율항행 드론이다. 국토부가 스마트시티 시범·실증 사업을 하면서 시민 안전과 편의 향상 효과를 검증한 솔루션이다.

정부는 국가시범도시를 비롯해 그동안 대규모 사업 위주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내년부터는 시민이 스마트시티 조성에 따른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솔루션 보급 사업도 펼치기로 했다.

국비와 지방비 매칭 형식으로 10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 신규 사업 502억원을 포함시켰다. 아직 국회가 예산을 확정하진 않았지만 전국 곳곳으로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확산하는 사업인 만큼 국회 내에서도 관심이 높다.

스마트 폴은 가로등, 폐쇄회로(CC)TV와 센서를 통합한 지주다. 인적이 드문 곳에서도 사람이 다니면 안전하게 가로등을 켜 주고, CCTV로 지켜 준다. 각종 센서로 데이터도 수집할 수 있어 방범 정책에도 반영할 수 있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사고 예방을 위해 보행자와 운전자에게 안전 정보를 보내는 서비스다. 보행자가 몰리는 시각이나 교통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상황에 맞춰 신호를 조절한다.

2019년 2월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문재인대통령이 시민들과 함께 스마트횡단보도를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2019년 2월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에서 문재인대통령이 시민들과 함께 스마트횡단보도를 체험해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스마트 버스정류장은 운행 정보 제공과 함께 폭염·혹한 상황에서도 편안하게 대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공간이다.

지난해 서울 성동구는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스마트 버스 정류장 실증사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민간과 공영주차장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해서 주차장을 연계하는 스마트 공유주차도 보급된다. 첨단 자율항행 드론이 도시 현황을 모니터링함으로써 재해를 예방하고 물류 지원을 하는 서비스도 내년에 확산된다.

5대 솔루션은 이보다 앞서 스마트 챌린지 사업 등을 통해 검증되면서 시민의 인기를 가장 크게 끈 서비스다.

정부는 이들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시티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새로운 동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스마트시티를 혁신 성장동력으로 지목하면서 사업이 대대적으로 확대됐지만 먼 미래 서비스로 여겨진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정부는 도시뿐만 아니라 지역 곳곳에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확대, 국민 체감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최임락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내년에도 각 지역에서 혁신적인 실험 성과를 지속 창출할 것”이라면서 “많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성과가 검증된 서비스를 여러 지자체, 전국으로 속도감 있게 확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