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T 학생팀, 도심속 산림욕 VR기반 4D 보행 플랫폼 구축 나서

광주과학기술원(GIST·총장 김기선)은 융합기술학제학부 박사과정에 재학중인 여도현씨(지도교수 김승준)가 한국임업진흥원 산림융복합 전문인력 양성사업 '도심 산림욕을 위한 가상현실(VR) 기반 4D 시뮬레이터 개발 및 생리학적 효과 연구' 책임자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왼쪽부터 김광빈, 이지은, 여도현(연구책임자), 오정석씨.
왼쪽부터 김광빈, 이지은, 여도현(연구책임자), 오정석씨.

여씨는 같은 연구실 박사과정 김광빈·이지은씨, 통합과정 오정석씨와 함께 2000만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받아 실내에서 VR 기반 멀티모달 4D 산림욕 플랫폼을 구축, 도심에서 숲을 체험할 수 있는 독창적인 기술개발에 나선다. VR기반 4D 보행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실제 산림욕과의 생리학적 비교·분석을 통해 도심 속 산림욕을 지원할 예정이다.

VR 기반 4D 보행 시뮬레이터 예시.
VR 기반 4D 보행 시뮬레이터 예시.

여씨는 “거실과 사무실 등 도심 내 일상공간에서 산림욕의 접근성을 높이고 쉽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현대인 스트레스 완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여씨는 김승준 교수가 지도하는 '인간중심 지능형 시스템 연구실'에서 VR 및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최고학회인 '국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학회(ACM CHI)', '국제 혼합증강현실 심포지엄(IEEE ISMAR)'의 제1저자 논문 게재 및 혼합현실 기술 관련 국·내외 특허 출원 등 우수한 연구 역량을 평가받고 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