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욱 영남대 교수, 한국과총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오욱 영남대 교수
오욱 영남대 교수

오욱 영남대 원예생명과학과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이하 한국과총) '제31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한국과총이 창의적인 연구 활동을 통해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자에게 수여하는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이다. 오 교수는 인간식물환경학회의 추천으로 이 상을 받게 됐다. 오 교수는 '밀폐형 식물공장에서의 호접란 무배지 재배 시 양액 공급 방식 및 근권 환기가 유묘 생장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으로 농수산 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오 교수는 빛, 온도, 수분 등 환경조건이 식물의 생장이나 개화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 식물 생산에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LED 식물공장(수직농장), 염료형 태양광 온실, 스마트팜, 영농형 태양광 등 학제 간 융복합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 원예치료, 도시농업, 치유농업 등 식물이나 원예·농업 활동이 인간에게 주는 유익한 효과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연구도 수행 중이다. 지금까지 한국원예학회와 인간식물환경학회 우수논문상을 각각 2회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 5월에는 한국원예학회 최다피인용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연구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과총 '제31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에 시상식은 오는 9월 10일 개최 예정인 '2021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