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초거대 AI, 민관 '원팀'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발판 되길

이모란 강동대 교수
이모란 강동대 교수

영화 '아이언맨'에 등장하는 인공지능(AI) 비서 '자비스'는 질문 목적과 대상이 불완전해도 언어나 영상처럼 주어진 데이터를 학습하고 인간을 대신해서 최적의 결단을 내린다. 자비스는 더 이상 영화가 아닌 현실로 다가왔다. 인간과 쉽고 편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어 'AI의 AI'로 불리는 '초거대(Hyperscale, 하이퍼스케일) AI'가 차세대 AI 모델로 현실화하며 미래산업 중추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거대 AI는 대용량 학습이 필수적인 기존 딥러닝 AI에 비해 적은 양의 데이터만 효율적으로 학습해도 대용량 연산이 가능하다. 변화에 스스로 대응하고 지식을 확장할 수 있다.

초거대 AI 위주 AI 범용기술이 급부상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생태계 주도권을 놓고 전면적인 지각변동 조짐이 보이자 국가 경쟁력을 신장하기 위한 초거대 AI 개발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해당 기술 발전이 불러올 경제적 효과는 13조달러(약 1경 5541조원) 규모다.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이 연평균 1.2% 추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과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차세대 AI 육성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 패권 경쟁에 뛰어들었다. 가장 선도적인 AI 모델을 보유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기술 지배력 강화를 위해 전 산업 분야에서 초거대 AI 기술을 적용한 솔루션을 내놓기 위해 공들이고 있다.

국내도 초거대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착실히 대비하며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2019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 아래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와 민간클라우드사업자(CSP)가 협력해 고성능 컴퓨팅 지원(GPU) 사업을 3년째 수행하고 있다.

AI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기술 역량은 있지만 인프라 투자가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대학·연구기관에 AI 개발에서 필수적인 AI GPU와 메모리 등 자원을 NIPA가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AI 기술 특성상 대량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연산자원은 개발 속도와 직결된다.

현재 1000여개 기업과 기관에 클라우드 서비스(GPUaaS) 형태로 GPU 인프라를 지원해 AI 연구를 활성화하며 공공기관과 국내 민간기업 대표 AI 사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해당 사업이 ICT 생태계에 불러일으키는 파급력은 매우 크다.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에 대한 지원이 AI 기술 확산으로 이어지면 신성장동력을 확보, 고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

기업이나 기관 입장에서는 자체 GPU 인프라 구축 부담을 해소하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나아가 글로벌 환경과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DNA(데이터, 네트워크, AI) 인프라 자원과 교육을 지원함으로써 전 산업에 걸쳐 혁신 DNA를 이식하는 결과를 낳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침체 극복에 영향을 미치는 등 경제적 선순환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내고 인지도를 확대할 수 있게 된 저변에는 정부는 물론 국내 AI 대표 대기업의 전면적인 지원과 강소 AI 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다양한 참여자들이 '원팀'으로 참여해서 이룬 혁신이 있었다.

정부는 최근 '제1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개최해 글로벌 AI 경쟁력을 스케일업할 수 있는 민간 협력 채널 강화에 초점을 뒀다. 네이버, 카카오, 삼성전자,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국내 초거대 AI 기술을 선도하는 빅테크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네이버는 국내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하이퍼클로바'(HyperCLOVA)를 공개하며 중소상공인(SME), 크리에이터를 위한 '모두를 위한 AI'를 표방하고 있다. 현존하는 글로벌 톱500 슈퍼 컴퓨팅 리스트 가운데 상위에 랭크됐다. SK텔레콤, KT, LG전자도 기업 차원의 초거대 AI 기술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거대 기업이 선구자 역할을 톡톡히 하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초거대 AI 응용프로그램개발환경(API)을 제공한다니 전무후무한 동반성장이 예견된다. 국가 AI 경쟁력 제고와 국가 투자 효율성 제고를 위해 정부나 일부 특정 기업이 이 같은 프로젝트를 단독 추진하는 것에는 한계가 따른다.

무엇보다 3년 차를 맞은 이 사업은 사업 지속 운영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성과 가시화와 케이스 발굴이 중요한 시기다. 정부는 지금과 같이 법제 지원을 추진하는 동시에 흩어져 있는 민간의 역량을 총결집, 생태계를 활성화해야 한다. 그래야 민간기업 참여 또한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국가 지원 사업이 국내 산업 전반에 걸친 혁신을 아우르는 첨병이 되기를 바란다.

이모란 강동대 교수 moran.yi@gangdo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