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차트, 빅뱅 스밍누적 톱5 공개…'1억스밍' 뱅뱅뱅 1위, '봄여름가을겨울' 일 최대 800만

가온차트(운영주체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4년만의 컴백곡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로 돌아온 빅뱅의 대표 디스코그래피를 다시 한 번 살펴봤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최근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 측은 공식 유튜브채널 ‘OK POP!! (오케이팝!!)’을 통해 콘텐츠 'BIGBANG(빅뱅) 스페셜'을 공개했다.

2회차에 나뉘어 공개된 해당 콘텐츠는 11년 누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디지털·앨범·BGM 등 공식 카테고리와 함께 다양한 음악취향을 반영한 차트 '좀 특별한 가온차트' 등을 공개해온 가온차트가 4년만의 컴백과 함께 거듭 화제를 모으고 있는 빅뱅의 음악들을 집중조명한 것이다.

사진=유튜브 채널 'OK-POP!!'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OK-POP!!' 캡처

특히 현재 1억1997만 스트리밍 기록을 달성중인 뱅뱅뱅 (BANG BANG BANG)을 필두로 △에라 모르겠다(2위) △꽃길(3위) △BAE BAE(4위) △LOSER(5위) 등 여전히 인기를 모으고 있는 대표곡 5곡들의 특징들을 주목함과 더불어, 798만5745 스트리밍에 달하는 신곡 '봄여름가을겨울 (Still Life)'의 기록행진에 대한 분석도 더해 관심을 끈다.

사진=유튜브 채널 'OK-POP!!' 캡처
사진=유튜브 채널 'OK-POP!!' 캡처

최광호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사무총장은 “BIGBANG (빅뱅)처럼 오랜 시간 대중에게 감동을 주는 노래는 데이터로 알 수 있다”라며, 가온차트 데이터에 담긴 BIGBANG (빅뱅)의 저력을 설명했다.

해당 콘텐츠는 유튜브 ‘OK POP!! (오케이팝!!)’ 채널에서 시청 가능하며, 유튜브 검색창에서 ‘오케이팝’으로 검색하면 채널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제공
사진=(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제공

한편 가온차트는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음악차트로, 주요 음악서비스 업체들의 온라인매출과 국내외 음반유통 판매량을 총 집계한 신뢰도 높은 차트결과를 선보이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