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 먹어 멍청"에 이어...中언론인 "韓, 우크라처럼 될 것" 막말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의 트위터 글.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의 트위터 글.

중국의 한 유명 언론인이 한국을 향해 “우크라이나처럼 될 수 있다”는 '막말' 수준의 글을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것으로 파악됐다.

후시진 전 환구시보 총편집인은 5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한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이버방위센터(CCDCOE) 정회원이 됐다는 내용의 영문 뉴스 링크를 공유했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한국이 이웃 국가들에게 적대적으로 돌아서는 길을 택한다면 그 길의 끝은 우크라이나처럼 될 것”이라고 적었다.

한국의 새 정부가 중국 등에 적대적인 정책을 펼 경우 러시아의 침공을 당해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다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

후시진은 국제 이슈에서 국수주의적 논조를 보이며 중국의 이른바 '전랑(戰狼·늑대전사) 외교'에 앞장선 관변 언론인인다.

전랑 외교는 중국의 애국주의 흥행 영화 제목인 '전랑'에서 따온 용어로, 성장한 경제력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무력과 보복 등 힘을 과시하는 중국의 외교 형태를 가리킨다.

후시진의 막말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 때인 2017년 9월에는 한국을 향해 “김치만 먹어서 멍청해진 것이냐”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양민하 기자 (mh.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