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기술, 난청 관련 디지털헬스 의료기기 개발 나선다

인공지능 귀질환 진단시스템
인공지능 귀질환 진단시스템

나무기술이 난청 관련 디지털헬스 의료기기를 개발한다.

나무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 난청 진단 디지털헬스 의료기기(SaMD) 개발을 위한 '감각기계데이터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나무기술은 13개 수도권 및 지역 거점 병원과 협력한다. 앞서 나무기술은 이루온아이앤에스, 엠티이지, 싸이버테크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13개 병원으로부터 인공지능 학습모델 개발에 필요한 어음청력검사 데이터 1만 5000건, 고막이미지 데이터 5만건을 확보해 인공지능 모델에 필요한 양질의 학습데이터와 구축과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수행할 예정이다.

사업은 최종적으로 음성을 통한 난청진단과 고막내시경 이미지를 통한 고막·중이 질환 진단을 수행하는 디지털헬스 의료기기(SaMD) 개발에 활용될 예정이며, 이를 이용한 제품개발은 나무기술의 인공지능 분야 자회사인 나무인텔리전스를 통해 수행될 예정이다.

김경우 나무기술 상무는 “본 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어음 청력 검사 결과 데이터와 고막이미지 데이터는 국내외를 통틀어 가장 규모가 큰 인공지능 학습데이터가 될 것”이라며 “양질의 데이터를 구축하여 국내 청력 관련 연구 및 제품 개발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