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원숭이두창"…영국 등 12개국 감염자 나와

아프리카 일부 지역의 풍토병으로 알려졌던 원숭이두창(monkeypox)의 감염 사례가 최근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 보고되고 있다.

중동지역에서 처음으로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보고됐던 이스라엘에서 감염 의심 환자가 추가로 나왔다고 와이넷(Ynet) 등 현지 언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의심 환자는 서유럽을 방문하고 입국한 20대 화물선 선원이다.

같은 날 오스트리아에서도 확진자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날 새벽, 원숭이두창 의심 증상을 보이던 30대 남성이 수도 빈의 한 병원에 격리 후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진=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사진=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전날 세계보건기구(WHO)는 영국 내 20건을 포함해 미국, 스페인, 호주 등 12개 나라에서 92건의 감염사례와 28건의 감염 의심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스위스, 이스라엘 등에서 추가 확진 사례를 발표하면서 16개 국가, 190건으로 추정된다고 23일 미국 ABC방송이 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오산 미국기지에서 한국 방문을 마치고 일본으로 향하는 길에 받은 원숭이두창 관련 질문에 “이용가능 백신을 찾는 중. 모두가 신경써야 할 사항”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원숭이두창은 1958년 실험실 원숭이에게서 천연두(두창)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이름 붙었지만 숙주 동물은 주로 설치류 같은 작은 동물이다.

이 질환에 걸리면 발열, 두통, 근육통, 임파선염, 피로감 등을 동반하고 온몸에 수포가 발생한다. 통상 2~4주 안에 회복하지만, 중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치사율은 변종에 따라 다르지만 1~10% 수준이다.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으로 인간 감염 사례가 확인된 뒤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지역 풍토병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지난 7일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 북미에서 동시다발로 환자가 잇따르자 전 세계 의료계가 바짝 긴장했다. 미국 UCLA의 앤 리모인 교수는 네이처에 “이런 형태의 전파는 정말 놀랍다”고 밝혔다.

원숭이두창은 일반적으로 호흡기를 통해서 전파되는데, 최근 영국 등 유럽에서는 초기 감염 사례를 바탕으로 성접촉을 통한 전파 가능성도 제기했다.

예방을 위한 별도 백신은 없지만 유사한 감염병인 천연두 백신을 맞으면 85%가량 보호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 보건부 최고 행정책임자인 나흐만 아쉬 박사는 또 다른 팬데믹 우려와 관련해 "이것은 또 다른 코로나바이러스가 아니다. 이러한 감염병은 때때로 확산할 때가 있다"며 "위험군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고려하고 있지만,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접종할 필요는 없다"고 일축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