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상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코드에프/API중개플랫폼/CODEF API

CODEF API 데이터플로우 이미지
CODEF API 데이터플로우 이미지

코드에프 'CODEF API'는 365일 24시간 무중단으로 제공되는 국내 최대 구독형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중개 플랫폼이다.

코드에프는 국내 최대 개인자산관리시스템(PFMS) 데이터와 기업 자금관리서비스(CMS) 데이터를 서비스한다. 국내 최대 금융상품 데이터 및 혜택 정량화 알고리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은행, 카드, 보험, 증권, 공공, 일반기업 데이터 등을 제공하고 있다.

CODEF API는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 요청에 따라 금융, 공공, 카드, 보험, 증권, 통신 등 국내외 다양한 기관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최종 사용자에게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한다.

고객은 CODEF API 기반으로 자산관리, 인슈어테크, 신용평가 모델 개발, 비대면 서비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CODEF API 서비스는 국내 모든 금융·공공기관 데이터를 엔터프라이즈 API 형태로 제공하며, 개발 코드 몇 줄만으로 최종 사용자 데이터를 쉽게 연동한다. CODEF API는 기관에 동일한 요청을 반복하지 않고, 불필요한 요청을 제거하기 때문에 빠른 응답 속도를 보장한다.

CODEF API는 TLS 1.2+ 이상 암호화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서버 인증은 OAuth 2.0 방식을 사용한다. 별도 정의된 중요한 정보는 공개키 암호화 방식을 통해 암호화한다.

CODEF API는 출시 4년 차에 접어들며 누적 가입회원사 1200개 이상을 확보했다. 현재 140여개 이상 회원사가 월 구독 형태 정식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2019년 7월 서비스 출시 당시 87개였던 API 상품은 2022년 현재 약 386개로 API 상품의 지속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코드에프는 CODEF API를 쉽고 빠르게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CODEF API를 활용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세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 깃허브(Github)에 샌드박스용 샘플 코드를 오픈했다. 또 별도 개발 가이드를 통해 상세 API 문서를 제공한다. 가입한 상품 종류에 따라 CODEF API 연동에 관한 별도의 기술지원 및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한다.

CODEF API는 3개월간 일 최대 100회 API 요청이 가능한 데모 버전 신청을 통해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다. CODEF API 정식 도입도 간편하다. 사업자 정보 및 프로젝트 정보 등록 이후 정식 버전 신청이 승인되면 3영업일 이내 빠른 도입이 가능하다.

CODEF API를 사용하는 고객은 대시보드를 통해 신규 사용자, 당월 사용량, 오류 분석 등 고객 서비스 운영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 통계 그래프를 제공한다. 정식 버전 사용 시 고급 통계 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CODEF API는 현재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다양한 서비스 확장 및 제휴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간거래(B2B) 수익 모델 다변화를 통해 안정적 수익구조를 갖춘 데이터 중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고객 중심 서비스 개발과 비대면 서비스 확장에 따른 서비스 제공자의 안정적 데이터 공급 요구 증가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