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드앱 성장세 주춤···X2E로 이용자 분산

리워드앱 전체 설치 수 기간별 추이
리워드앱 전체 설치 수 기간별 추이

최근 몇 년간 성장을 거듭해왔던 리워드앱(보상앱)의 설치 수가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NHN데이터의 데이터 인사이트 아카이브 '다이티(Dighty) 블로그'에 따르면, 리워드앱 상위 18종의 앱 설치 빅데이터(약 2800만 안드로이드 유저 기반 데이터) 분석 결과, 올해 1월 기준 설치 수가 지난해 7월 대비 4.6% 감소했다.

올해 7월에도 지난 1월과 비교해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7월 설치 수가 같은 해 1월 대비 19.3% 증가한 것과는 상반되는 모습이다.

이는 최근 산업군을 가리지 않고 이용자의 특정 활동에 여러 보상이 제공되는 '엑스투언(X2E, X to Earn)'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과정에서 기존 리워드앱의 사용자가 분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융권을 중심으로 자체 앱 내에 걷기, 게임 등을 활용한 다양한 리워드 서비스를 탑재하며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고, 메타버스 공간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제작해 판매 수익을 만드는 '크리에이트투언(C2E, Create to Earn)' 생태계도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설치 수 상위 18종 리워드앱 설치 순위
설치 수 상위 18종 리워드앱 설치 순위

리워드앱 설치 수 상위 1~3위는 모두 걷기를 통해 보상받을 수 있는 'M2E(Move to Earn)' 서비스가 차지했다. 넛지헬스케어가 운영 중인 캐시워크가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가운데, 캐시슬라이드 스텝업, 워크온이 각각 뒤를 이었다.

올해 1월 대비 7월 설치 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서비스는 제휴 게임 플레이를 통해 포인트를 쌓을 수 있는 미스트플레이로 59.1% 증가했으며, 라이브 퀴즈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잼라이브는 38.8%로 가장 높은 설치 수 감소율을 기록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 유저 비율 상위 1~3위는 플레이오(게임 플레이), 튜브캐시(영상 시청), 미스트플레이(게임 플레이)로 모두 엔터테인먼트와 연관 있었으며, 여성 유저 비율 상위 앱 가운데는 캐시워크(걷기), 타임스프레드(시간관리), 캐시닥(가계부) 등 생활 관련 앱들이 많았다.

성별로 살펴본 리워드앱
성별로 살펴본 리워드앱

NHN데이터 관계자는 “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X2E' 트렌드 속에서 기존 리워드앱 시장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자 했다”며, “NHN DATA는 앞으로도 업계의 다양한 트렌드를 객관화 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를 지속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워드앱 설치 빅데이터 분석 결과는 '다이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NHN데이터는 NHN 그룹의 데이터 테크 역량을 결집해 2021년 5월 출범한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이다.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데이터 분석부터 마케팅 실행에 이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이티'를 앞세워 국내외 고객데이터플랫폼(CDP)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리워드앱 성장세 주춤···X2E로 이용자 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