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K-ICT 위크인부산] '클라우드 콘퍼런스' 28일~29 벡스코 제2전시장

윤동식 KT클라우드 대표와 윤정원 AWS코리아 공공부문 대표 기조 강연

지난해 온라인으로 열린 클라우드엑스포코리아 콘퍼런스.
지난해 온라인으로 열린 클라우드엑스포코리아 콘퍼런스.

'클라우드엑스포코리아 콘퍼런스'는 'K-ICT 위크인부산'을 대표하는 콘퍼런스다. 올해는 클라우드 수요·공급기업, 산·학·연 관계자, 일반 참관객 등을 대상으로 28~29일까지 이틀간 벡스코 제2전시장 124호~126호에서 열린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이벤터스 플랫폼에서 콘퍼런스 전체를 중계한다.

콘퍼런스 첫날 기조 발제는 윤동식 KT클라우드 대표와 윤정원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공공부문 대표가 진행한다.

윤동식 대표는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핵심, 클라우드'를 주제로 대전환 시대에 글로벌 기술 발전과 디지털 생태계를 주도할 핵심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KT 클라우드 부문의 도전과 강점, AI와 5G를 융합한 미래 클라우드 기술로 우리나라 클라우드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사업 목표도 제시한다.

윤정원 대표 기조 발제는 '가능성의 실현'이다.

콘퍼런스 1일차 세션1 주제는 '클라우드 산업 트렌드'다. 정승호 아마존웹서비스코리아 이사가 2022년 클라우드 트렌드를 요약 발표하고 국내외 사례를 소개한다.

세션2 주제는 '공공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로 정우진 메가존 클라우드 디지털컨설팅부문 대표, 장철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수석, 김주회 SK브로드밴드 팀장이 연사로 나와 클라우드 기술과 사업 및 산업 변화와 전망, 공공 클라우드 전환 추세, 데이터센터의 중요성과 데이터산업 전망을 제시한다.

[2022 K-ICT 위크인부산] '클라우드 콘퍼런스' 28일~29 벡스코 제2전시장

2일차 세션3 주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와 융합기술'이다. 전광석 디노아이티 팀장은 '멀티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현 방안', 이춘성 틸론 PD는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하이퍼워크 구현', 정준호 클루커스 리드는 '지금 당신이 주목해야 할 클라우드 기술, 데이터 & AI'에 대해 발표한다.

세션4는 '클라우드 기업의 인재상'을 주제로 진정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실장, 장준호 클루커스 리드가 '클라우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 '준비된 클라우드 엔지니어를 위한 첫걸음'을 소개한다. 세션5는 '클라우드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주제로 박항서 글루커스 리드가 '퍼블릭 클라우드와 함께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을 발표한다.

마지막 세션6 주제는 '클라우드를 통한 디지털 전환 사례'다. 유종한 삼성서울병원 교수, 박수한 에듀스 대표, 박대희 칸투칸 팀장이 의료, 출판 등에 접목한 클라우드와 활용 성공 사례를 소개 공유한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은 콘퍼런스 사전 세션으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을 활용한 클라우드 기초 사용 튜토리얼 교육을 진행한다. 기조연설 전에 학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초 이론 지식, IT환경에서 클라우드 접목 방법 등을 교육하고, NCP를 통해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웹서버를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이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