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기반의 챗GPT가 있다? 페르소나AI, 한미스타트업서밋서 톱3 올라

국내 토종 AI 기업 '페르소나 AI', CAICC 국내 최초 운영
자체 AI엔진, 10만 건 이상의 학습 데이터를 5분 안에 즉시 생성
비즈니스 영역에서 스마트홈 및 스마트카 등 다양한 생활 영역으로 확대

한국어 기반의 챗GPT가 있다? 페르소나AI, 한미스타트업서밋서 톱3 올라

최근 챗GPT의 반응이 놀랍다. AI 채팅 서비스의 윤리적 논란 이후, 인공지능과의 대화에 익숙해진 대중의 관심은 이제 일론머스크가 투자하여 Open AI 연구소에서 개발한 챗GPT에 몰리고 있다.

Open AI의 자연어 처리 인공지능 모델 GPT-3 기반의 챗봇서비스인 챗GPT는, 작년 12월 일반에 테스트 버전을 공개한 이후 일주일 만에 누적 사용자 수 100만 명을 돌파했다.

실로 엄청난 반응이다. '영어'를 사용하는 전 세계 모든 IT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이 한 번씩 사용해 본 것이 아닐까 여겨질 정도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인공지능과의 대화를 통한 '어떠한' 새로운 시장이 열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대되고 있다.

실제 챗GPT를 사용해 본 일반인 및 전문가들은 아직 해당 서비스가 당장 실생활에 적용되어 활용될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검색 기술을 통한 글 작성(주로 영문), 질의응답, 텍스트 요약이나 번역 등에 적용될 '가능성은 크다'라는 의견을 내고 있다.

나아가, 국내 실정에 맞도록 한국어 인식을 바로 할 수 있는 AI 개발에 대한 목소리와 함께 한국형 챗GPT를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내 토종 AI 기업인 '페르소나 AI'는 이에 앞서 이미 관련 기술과 특허를 취득하였으며, 자체 AI 엔진(명칭: 아리엘)은 Bot to Bot 형태의 대화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약 10만 건 이상의 학습 데이터를 5분 안에 즉시 만들어낸다.

이러한 기술력은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금융권의 기술 및 보안성 검증을 통과, 국내 주요 은행, 보험, 카드, 증권사 포함 유수 기업들을 대상으로 원활한 디지털 업무 전환을 선도해오고 있다.

또한, 최근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 스타트업 서밋에서 한국 기업 중 유일하게 Top 3안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문서 학습을 통한 데이터 생성으로 즉시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할 수 있어 기업 매출에 가시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

현재 페르소나 AI는 CAICC(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컨택센터)를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ChatGPT와 같은 한국어 챗봇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3분 안에 생성 가능하다.

유승재 페르소나 AI 대표는 "당사는 2015년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Generative AI 시대를 예견, 여러 기업의 비즈니스 영역에 적용하고 서비스를 발전해 왔다. 챗GPT와 달리 한국어 AI로 고객의 만족과 함께 실제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다음 미래인 임베디드 AI 시장에서 AI 탑재 반도체를 최초로 출시, 스마트홈 및 스마트카 등 다양한 생활 영역으로 확대하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