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톡]정부민간 협단체, 출범만 요란해서야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요? 그게 뭐죠?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관련 정부와 기업 관계자의 얘기다. 데이터 경제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정부가 야심 차게 설립한 데이터 얼라이언스 전략위원회(이하 데이터 얼라이언스)의 씁쓸한 현주소다. 출범을 함께한 기관·기업 사이에서도 데이터 얼라이언스 존재가 희미해져 가고 있었다.

지난 2019년에 출범한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빅데이터 플랫폼·센터의 성공적 구축과 데이터 유통·활용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도로 구성됐다. 과기정통부 2차관이 위원장직을 맡은 가운데 10개 관계 부처 국장, 비씨카드·더존비즈온·KT 등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기관 대표, 민간 전문가 등으로 꾸려지며 주목을 받았다.

첫 회의에서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데이터 유통·활용 촉진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분야별 플랫폼 사업 추진 현황과 데이터 유통·활용 시 업계의 애로 사항 등을 청취하고 데이터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딱 거기까지였다. 이후 업계 안팎의 관심이 사라지면서 데이터 얼라이언스는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출범 뒤 공식 행사는 2019년 첫 회의 한 번이 전부다.

사무국도 꾸리지 못했다. 데이터 얼라이언스가 사무국으로 활용한다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데이터통합지원센터도 설치되지 않았다. 현행 지능정보화기본법은 NIA에 데이터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할 수 있다는 규정을 두고 있지만 관련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국산 AI반도체 기반의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이하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를 지난 12월 출범시켰다. 2030년까지 국내 데이터센터 시장의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 점유율을 80%로 늘리기 위한 'K-클라우드' 프로젝트의 성공적 추진이 목적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K-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국내 AI반도체와 인터넷기반자원공유 경쟁력을 높여 국민들이 좀 더 좋은 AI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산·학·연이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다만 출범을 알린 지 2개월이 지났음에도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는 아직 한 번도 모임을 열지 않았다. 이달에서야 첫 모임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이마저도 구체적이지 않다. 준비하는 단계여서 날짜 확정은 어렵고 처음 모이는 자리여서 특별한 안건이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게 과기정통부 설명이다.

시장 수요에 맞춰 얼라이언스를 중심으로 한 민·관 협력은 좋은 선택이다. 산·학·연 협력으로 공동 목표를 정해서 시장에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고 점유율을 늘려 가야 한다.
그러나 출범만 화려한 보여주기식 민·관 협의체가 되풀이돼선 곤란하다. K-클라우드 얼라이언스는 데이터 얼라이언스 사례를 교훈으로 삼아 꾸준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가길 바란다.

[ET톡]정부민간 협단체, 출범만 요란해서야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