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망경]공공 SW사업 대기업 참여제한제도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지난달 중견소프트웨어(SW)기업협의회에 이어 지난주 중소시스템통합(SI)·SW기업협의회가 발족했다.

중견SW기업협의회는 최근 'SW산업 발전을 위한 건의서'를 정부에 전달했다. 대기업집단의 공공 SW사업 참여금지 제도는 입법 취지인 중소·중견 기업의 보호 원칙에 따라 온전히 지켜져야 한다는 게 요지다. 중소SI·SW협의회도 이와 비슷한 취지로 '대기업 참여제한 폐지·완화는 시기상조'라는 건의문을 발표했다.

업계가 시행 10년이 넘은 공공SW사업 대기업참여제한제도에 지금 다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총리실 산하 규제혁신추진단이 올해 초 규제 폐지 또는 완화를 위한 의견 수렴을 시작하면서부터다.

이에 대응해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해선 안 된다는 목소리를 전달해야겠다는 의견이 산업계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중견·중소기업의 의견 제시를 대기업과의 대립·갈등 구도로 좁게 봐선 안 된다.

중견·중소기업은 제도 폐지·완화 반대 목소리 외에도 '공공SW 사업 대가 현실화'의 필요성도 건의서에 담았다. SW산업 발전을 위해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것이다. 대기업 참여제한제도가 2년 전에 한 차례 논의된 사안이라 해서 소모성 논쟁으로 치부해선 안 되는 이유다.

주무 부처의 적극성이 아쉽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W산업 육성을 책임지고 있다. 논의의 발단은 규제혁신추진단이라 하더라도 과기정통부는 이 사안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소극적 대응이 아니라 주무 부처로서 입장을 명확히 하고 적극 대응해야 한다. 오히려 규제혁신추진단이 지난 2개월 동안 업계 의견을 수렴했고 변재일·이정문 의원 등 국회가 토론회를 개최하며 사안에 적극성을 띤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

10년 된 제도이지만 객관적 평가와 이를 위한 데이터가 없다는 것도 시장 혼란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주무 부처가 해야 할 주요 역할은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업계 논쟁을 정리하는 한편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다.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