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핫이슈]지구와 '쌍둥이' 금성, 활화산 증거 확인

지구와 닮은 '쌍둥이 행성' 금성에서 활화산 활동 증거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미국 페어뱅크스 알래스카대 지구물리학연구소 연구팀이 지난 15일 과거 30여년 전 레이더 이미지 자료를 분석해 금성에서 화산활동이 최근에도 이뤄졌다는 증거를 발표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의 '마젤란'이 얻은 레이더 데이터를 이용했다. 마젤란은 1990년 8월 금성 궤도에 진입해 1994년까지 임무 활동을 했다.

연구진은 금성 적도 인근 고원지대 '아틀라 레지오' 내 '마트 몬스' 화산에서 마그마, 화산분출물이 지표에 흘러나오는 '화도(火道)'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했다. 마트 몬스는 그동안 화산활동이 최근까지 이어진 것으로 추정됐지만 직접 증거는 찾을 길이 없었다.

금성의 마트 몬스 화산 모습. (NASA)
금성의 마트 몬스 화산 모습. (NASA)

연구팀은 1991년 내 8개월 시간차를 둔 두 개 데이터를 비교했는데, 8개월을 전후해 화도 크기가 두 배로 커지고 용암 호수까지 형성된 것을 확인했다.

이는 굉장히 중요한 발견이다. 금성의 화산활동을 확실히 증거로 잡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금성은 표면 온도가 약 500℃에 달할 정도로 매우 높고, 곳곳에 거센 폭풍이 휘몰아친다. 탐사선이 표면에 내려앉아 장기간 버틸 수 없다. 게다가 두꺼운 구름으로 가려져 있어, 궤도선으로 멀리서 관측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이뤄진 이번 발견은 '가깝지만 아리송한' 금성을 이해하는 데 큰 성과로 평가된다. 금성은 태양계 두 번째 행성으로 세 번째인 지구와는 '이웃'에 해당한다. 역시 이웃에 해당하는 화성보다 지구에 가깝고, 태양과 달 외에 가장 밝게 보인다. 워낙 밝아 육안으로도 충분히 밤하늘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금성은 우리 지구와 유사성이 큰 곳이다. 지름은 지구의 약 0.95배, 질량은 약 0.85배로 우리 지구와 쌍둥이로 부를만하다. 지각을 이루는 물질도 지구와 비슷하고, 지형적으로는 커다란 산맥과 단층이 자리하고 있다. 지금은 다 증발해 사라졌지만, 한때는 물도 존재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밝은 데다 우리에게 친근하기까지 한 탓인지 미(美)의 여신 '비너스'라는 이름을 지녔을 정도로 상당히 미화된 행성이기도 하다. 표면 온도가 500℃에 가까울 정도로 높은 '지옥의 별'이라는 것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살 수 있을 만한 환경을 갖추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을 가진 이들도 있었다.

조금만 더 온건한 환경이었다면 지금 화성에 쏠리는 관심이 금성으로 향했을 수도 있다. 실제 금성 테라포밍에 뜻을 품은 학자들도 있었다고 한다.

이주는 어렵지만, 금성을 알아가는 것은 여전히 중요한 일이다. 유사성이 큰 만큼, 지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금성을 탐구하면 지구 과거는 물론이고 미래까지 예견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학자들도 많다.

화산활동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이 일환이다. 지구와 쌍둥이처럼 유사한 금성이 왜 지금은 이렇게 서로 다른 모습이 됐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금성 화산활동 연구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향후 새로운 궤도 탐사선이 보다 고성능 레이더를 탑재해 우주로 향할 계획이디.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