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TEP, 과학기술·산업 정보 제공 서비스 강화

데일리픽·B-INFO 확대 개편

BISTEP '데일리픽' 서비스 화면
BISTEP '데일리픽' 서비스 화면

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BISTEP·원장 김영부)은 지역 과학기술 혁신 주체들의 연구개발(R&D) 역량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산업 정보 제공 서비스를 강화한다고 11일 밝혔다.

서비스 강화 주요 내용은 과학기술 동향 정보지 '데일리픽(Daily Pick)' 확대 개편, 인포그래픽 서비스 'B-INFO' 고도화 등이다.

2019년 시작한 '데일리픽'은 과학기술·산업 최신 정보를 매일 제공하며 지역 연구·산업 주체들의 대응력을 높이고 기술 혁신을 촉진해왔다.

BISTEP은 올해부터 데일리픽의 △정부 R&D 정책정보 △과학기술·산업 동향 △국가 및 부산 지역 R&D 사업공고 뿐 아니라 △해외 R&D 동향 △R&D 행사 정보 등으로 정보 제공 범위를 확대한다. 데일리픽 디자인도 개편해 가시성과 효용성을 높인다.

'B-INFO'는 다소 복잡한 과학기술·산업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고자 핵심 내용을 시각화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올해는 'B-INFO' 선정 주제를 다각화해 과학기술 정보 접근성을 확대한다. 일반 시민도 복잡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나온 '지역 과학기술 혁신역량평가(R-COSTII)' 보고서에 따르면 최신 과학기술 정보 습득이 지역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홍성수 BISTEP 평가분석본부 팀장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과학기술·산업 동향 분석과 정보 제공으로 지역 혁신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과학기술·산업 정보를 신속 정확하고 알기 쉽게 제공해 지역 연구자와 기업의 변화 대응을 돕겠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 기자 dslim@etnews.com